본문 바로가기
컴퓨터팁

superfetch란? 끄는 방법은?

by 봉잡스 2017. 10. 9.

superfetch는 자주 사용하는 파일과 프로그램을 메모리에 미리 읽어들여 이 프로그램들에 접근할 때 빠른 로딩속도를 제공하는 기능을 합니다. 해당 기능이 과거에는 도움이 되었을지도 모르지만, 요즘처럼 읽기 성능이 좋은 HDD와 SSD가 기본인 시대에는 사실 무의미할 수도 있습니다. 또한 읽어들인 파일과 프로그램이 너무 큰 경우에는 마치 파일을 복사할 때 처럼 과도하게 디스크를 활성화시키기도 합니다. 따라서 해당 기능을 꺼두는 것이 오히려 체감 성능에 긍정적일 수도 있죠. 



물론 답은 없습니다. 사용자마다 PC 사양과 환경이 제각각입니다. 따라서 superfetch를 킨 상태에서 PC를 사용해보고, 끈 상태에서도 사용해본 다음, 체감상 더 빠르고 쾌적하게 느껴지는 것을 선택하면 됩니다. superfetch를 끄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다시 켜려면 원래대로 설정하시면 됩니다.


superfetch 사용안함 설정


1. 실행창(단축키: 윈도우키+R)을 열고, 입력란에 services.msc를 치고 엔터를 칩니다.





2. 서비스 창이 열리면 Superfetch 항목을 찾아 더블클릭합니다.





3. 서비스 상태에서 [중지(T)]를 클릭하여 서비스를 중지시킨 다음, 시작 유형(E)를 아래와 같이 [사용 안 함]으로 변경해주고 [적용]-[확인] 순으로 클릭하여 창을 닫아주면 superfetch 끄기가 완료됩니다.




이상. superfetch 관련 정보, 도움 되셨나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