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컴퓨터팁

CPU 온도 확인 및 측정 hwmonitor로 보는법

by 봉잡스 2023. 11. 19.

최근에 CPU 팬 소음이 심해져서 쿨러를 교체했습니다. 교체 후 쿨러가 정상적으로 제기능을 하는지 확인하기 위해 CPU 온도를 측정했는데요, 검사를 하는김에 같은 검사가 필요한 분들을 위해 CPU 온도 확인 방법을 정리해 올려둡니다. 제가 CPU 온도 확인에 사용한 프로그램은 CPUID사의 HWMonitor 라는 프로그램입니다. 다운로드를 진행해야 하지만 설치가 필요없는 무설치 버전이어서 간편합니다.

 

 

 

CPU 온도 확인 및 측정 hwmonitor

 

1. CPU 온도 확인을 위해 프로그램을 다운받아야 합니다. 아래의 압축파일을 다운로드 해주세요.

 

hwmonitor_1.33.zip
다운로드

 

 

 

2. 다운로드 완료한 압축파일의 압축을 해제해주세요. 압축을 해제하는 방법을 모를 경우 여기를 클릭하세요.

 

 

 

 

3. 압축을 해제하면 아래와 같이 4개의 파일이 해제됩니다. 윈도우 32비트 사용자는 HWMonitor_x32를, 64비트 사용자는 HWMonitor_x64를 실행시켜주세요. 윈도우 비트를 잘 모를 경우 그냥 HWMonitor_x32를 실행시키세요.

 

 

 

4. 프로그램을 실행시키는 즉시 CPU 온도 측정이 시작됩니다. 어려울것 없이 본인의 CPU 모델명 하위에 있는 Temperatures(온도) 항목을 확인해보면 됩니다. Value는 평균온도, Min은 최저온도, Max는 최고온도를 나타냅니다. 

 

 

CPU 적정 온도에 대해

 

'적정한 CPU 온도는 어느 정도인가?'이라는 의문에 대한 답은 전문가들 사이에서도 꽤나 갈립니다. 어떤 사람은 90℃를 넘는 온도도 문제가 없는 것이라 말하며, 혹자는 80℃를 넘는 온도도 문제가 있다고 말합니다. 따라서 측정한 CPU 온도가 문제가 있는지 없는지를 판단하는 것은 상대적이며 본인이 스스로 판단해야 합니다. 일반적으로는 안정시의 CPU 정상온도는 최대 50℃, 3D 게임 등 고사양 게임 중에도 최대 80℃를 넘어가지 않도록 관리해주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참고 CPU 온도를 낮추는 기본적인 방법들은 [여기]를 클릭하시면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HWMONITOR로 CPU 온도 확인 및 측정 방법에 대해 정리해봤습니다. 관련하여 더 알릴 팁이 있으면 본문에 내용을 추가해 놓도록 하겠습니다. 이상입니다.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네요. :)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