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컴퓨터팁

jpg ai 변환 꼭 알아두세요

by 봉잡스 2017. 12. 11.

결론부터 얘기하자면 일러스트로 새로 작업하지 않는 이상, 몇몇 예외적인 경우를 제외하고는 jpg ai 변환은 의미가 없습니다. 몇몇 블로그에서 'jpg를 ai로 변환'하는 방법이라면서 변환 페이지인 convertio 사용법을 알려주고 있는데, 이 방법은 사실 껍데기인 확장자만 변경되는 것일 뿐이지, 실제로 jpg 파일이 벡터 이미지인 ai파일이 되는 것은 아닙니다. 아래의 설명을 읽어보시면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벡터와 비트맵의 차이


ai 파일은 벡터 이미지 파일입니다. 벡터는 점과 점을 잇는 좌표값으로 구성되기 때문에 곡선을 표현할 수 있어 이미지의 크기 조절이나 변형에 상관없이 항상 깔끔함 선과 면을 유지한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이런 특징 때문에 벡터 이미지는 글자, 로고, 그래프, 캐릭터 디자인 등에 사용하기 적합합니다. 다만 사진 같이 자연스러운 이미지와 색상이 필요한 이미지에는 오히려 표현의 한계가 있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사실상 벡터 이미지로는 풍경사진과 같은 부드러운 사진을 표현하는 것 자체가 불가능하죠. 아래의 이미지가 벡터 이미지입니다.





jpg는 비트맵 이미지 파일입니다. 비트맵은 수많은 정사각형들로 이루어진 그림입니다. 이 정사각형 하나의 단위를 픽셀이라고 합니다. 수많은 픽셀이 각기 하나의 색상을 가지고 모여 하나의 이미지를 만들어 내는 것이죠. 그림판을 열어 jpg 파일을 확대해보면 실제로 이미지가 수많은 정사각형으로 이루어진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비트맵은 벡터 이미지로는 표현할 수 없는 깊이 있는 색조와 부드러운 질감의 표현이 필요한 자연스러운 사진에 적합합니다. 다만 이미지를 확대할수록 이미지의 품질이 현저히 떨어지며, 최소단위가 사각형의 모양을 가지고 있어 아주 선명하고 정밀한 것을 표현하는데 한계가 있습니다. 아래가 비트맵 이미지의 예시입니다.





아래의 이미지들을 보면 조금 더 이해가 될 것 같습니다.






이렇듯 jpg와 ai 파일은 태생(?)이 다른 파일이기 때문에, convertio 등의 페이지를 이용해서 jpg 파일을 ai 파일로 변환한다고 해서 본인이 원하는 혹은 업체가 요구하는 ai 파일을 얻을 수는 없습니다. 무분별한 정보를 보고 시간 낭비하지 마시길 바랍니다. 되도록이면 일러스트 작업을 전문으로 하는 전문가, 업체를 이용하길 권장합니다. 


jpg ai 변환


앞서 말한 것처럼 일반적으로 전문적인 일러스트 작업 없이는 jpg 파일을 원본과 완전히 일치하는 ai 파일로 변환하는 것은 불가능 합니다. 하지만 변환하고자 하는 jpg 파일이 충분한 고해상도, 고품질의 파일이라면 Vectormagic 이라는 페이지를 이용하여 어느 정도 퀄리티 있는 ai 파일을 얻을 수 있습니다. 물론 100% 만족스럽진 않겠지만, 적절히 사용하면 좋은 해결책이 될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사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아래의 링크를 클릭합니다. Vectormagic 이라는 페이지로, 비트맵을 벡터 이미지로 변환시켜주는 페이지입니다.





2. 링크를 클릭하면 아래와 같은 페이지가 열립니다. [여기에 이미지 끌고오기]라고 적힌 박스 안에 변환할 jpg 파일을 끌어넣거나, [업로드하기 위하여 Images 선택]이라고 적힌 주황색 배너를 클릭하여 파일을 불러옵니다.





3. 파일을 넣음과 동시에 변환이 진행됩니다. 테스트해본 이미지는 포털사이트 네이버의 로고를 캡쳐한 이미지입니다. 변환에 소요되는 시간은 파일의 크기에 따라 달라지는 것 같습니다.





4. 변환이 완료되었습니다. 우측에 있는 [결과 다운로드 하기]를 클릭하면 변환이 완료된 ai 파일을 다운로드할 수 있습니다. 다운로드 배너 밑에는 상세 설정이나 결과물을 편집할 수 있는 옵션이 있습니다. 결과물이 마음에 들지 않는 경우 한번 수정해보세요. 참고로 저는 만질수록 더 퀄리티가 떨어지는 이미지가 되더라고요.





5. 확대해본 모습입니다. 원본이미지와는 확실히 다르지만, 벡터화되어 확대해도 품질에 변화가 없는 것은 분명하네요. 조금 더 고해상도, 고품질의 jpg 파일이라면 어쩌면 만족스러운 ai 파일을 얻을 수 있을 것 같기도 하네요. 제가 도와드릴 수 있는 것은 여기까지입니다.




이상. jpg ai 변환 관련 정보, 도움 되셨나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