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컴퓨터팁

모니터 블루라이트 차단, 눈을 보호하세요

by 봉잡스 2018. 1. 4.

블루라이트란 모니터, 스마트폰, 텔레비전 등에서 나오는 파란색 계열의 광원입니다. 청색광이라고도 합니다. 학계에서는 이 블루라이트가 인체, 특히 눈에 유해한지 아닌지 여부에 대해서는 아직까지 논란의 여지가 있습니다. 하지만 블루라이트가 눈에 아예 무해하다는 주장보다는, '눈의 피로를 가중시키고 수면유도 호르몬 분비를 저해하여 수면을 방해할 수 있다'는 주장에 조금 더 무게가 실리고 있습니다. 따라서 평소 모니터나 스마트폰의 화면을 보고 있는 시간이 많거나 늦은 시간에 보는 빈도가 잦다면, 블루라이트 차단 프로그램 또는 필름 등으로 블루라이트를 차단해주는 것이 더 좋을 것으로 보입니다.





저 역시 모니터를 바라보는 시간이 상당하기 때문에 블루라이트 차단 프로그램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직접 사용해본 바로는 사용하기 이전보다 모니터를 바라보는 것이 한결 편해졌고, 눈의 피로를 줄이는 데에도 상당한 효과가 있다고 느꼈습니다. 물론 개인차가 있을 수 있습니다. 블루라이트를 차단해도 전혀 효과가 없다고 느끼는 사람도 있으며, 블루라이트를 차단한 화면의 색감이 마음에 들지 않다는 사람도 있습니다. 이렇듯 호불호가 갈릴 수 있는 부분이니, 어느 한 쪽의 말을 듣고 그대로 받아들이기보다는 직접 사용해보고 판단할 것을 권장합니다. 


제가 오늘 소개해드릴 블루라이트 차단 방법은 윈도우10 자체기능을 이용한 방법, f.lux라는 블루라이트 차단 전용 프로그램을 이용한 방법 이렇게 두 가지입니다.



모니터 블루라이트 차단 #윈도우10


윈도우10 유저만 가능한 방법입니다. 이하 버전 유저는 아래 f.lux 사용 방법을 참고하세요.


1. 바탕화면에 대고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클릭하면 열리는 메뉴에서 [디스플레이 설정(D)]를 클릭합니다.





2. 왼쪽의 [디스플레이]를 클릭한 후, 오른쪽 색에 있는 [야간 모드]를 [켬] 상태로 변경해주세요.





3. 켬으로 변경한 다음, 세부 설정을 위해 아래에 있는 [야간 모드 설정]을 클릭합니다.





4. [밤의 색 온도]는 블루라이트를 차단율을 설정하는 메뉴입니다. 다이얼을 좌우로 조절하며 알맞는 정도를 선택해주세요.





5. 야간 모드 예약은 시간에 따라 블루라이트 차단율이 자동으로 변하도록 설정하는 메뉴입니다. 이 기능을 꺼두면 24시간 블루라이트가 차단되며, 켜두면 시간에 따라 차단율이 자동으로 변합니다. 


[일몰부터 일출까지]는 사용자 위치의 일몰시간과 일출시간에 기반합니다. 해가 진 이후에는 블루라이트 차단이 활성화되고, 해가 뜨면 블루라이트 차단이 비활성화됩니다. 



[시간 설정]은 사용자가 직접 설정한 시간에 블루라이트가 차단 또는 비활성화 할 수 있는 기능입니다. [켜기]에 설정한 시간에 블루라이트 차단이 활성화되고, [끄기를] 설정한 시간에 블루라이트 차단이 비활성화됩니다. 




모니터 블루라이트 차단 #f.lux


1. 가장 먼저 아래의 링크를 클릭하여 f.lux 설치 프로그램을 다운로드 해주세요. 페이지 접속 후 중앙에 있는 [Download f.lux]를 클릭하면 다운로드가 진행됩니다. 설치과정은 어렵지 않으니 자세한 내용은 생략하도록 하겠습니다.



(위 링크 클릭 후 중앙에 있는 다운로드 배너 클릭)




2. 설치가 완료되면 세부설정을 위해 작업표시줄 우측 하단 시스템 트레이에서 아래와 같이 생긴 f.lux 아이콘을 클릭해주세요.




3. 아래와 같은 창이 열리면 오른쪽 위에 있는 [Settings]를 클릭해줍니다.





4. [Daytime(낮)]과, [At night(밤)]의 다이얼을 조절하여 블루라이트 차단율을 조절해주세요. 윈도우10 자체기능과 다르게 낮과 밤의 블루라이트 차단율을 디테일하게 조절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5. 블루라이트 차단율 조절 후, 시간대별 블루라이트 차단율을 조절하기 위해 우측에 있는 [Change]를 클릭해주세요.





6. [Change]를 클릭하면 아래와 같이 자신의 위치를 설정할 수 있는 창이 열립니다. 입력란에 자신이 사는 도시를 입력하고 오른쪽에 있는 [Search]를 클릭해주세요. 한글로 입력해도 정상적으로 검색이 가능합니다. 검색이 완료되면 아래에 있는 [OK]를 클릭하여 창을 닫아줍니다.





7. 마지막으로 [Transition Speed]만 변경해주면 기본적인 설정이 완료됩니다. [Transition Speed]는 블루라이트 차단율이 20초에 걸쳐 빠르게 변할 것인지, 한 시간에 걸쳐 서서히 변할 것인지를 설정하는 기능입니다. 화면 블루라이트 차단율이 20초 안에 갑작스레 변하는 것보다는, 1시간에 걸쳐 자연스럽게 변하도록 설정하는 것이 좋겠죠? 





8. 설정을 완료했으면, 우측 상단에 있는 [Done]을 클릭하여 설정 메뉴를 빠져나와주세요.





9. 설정 완료 후 포물선이 표시되는 곳을 클릭하여 24시간 동안의 화면 색상 변화를 미리 확인할 수 있습니다.





10. 참고로 하단에 있는 [Disable for one hour]는 한시간 동안 블루라이트 차단을 비활성화하는 기능입니다. 디자인, 동영상 시청 등 색감의 확인이 필요한 작업을 할 때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상. 모니터 블루라이트 차단 관련 정보, 도움 되셨나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