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컴퓨터팁

한글 세로쓰기 1분해결

by 봉잡스 2018. 1. 10.

한글에서 가로쓰기를 세로쓰기로 전환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매우 기초적인 기능이지만 한글 사용에 익숙하지 않은 분들을 위해 정리해 올려둡니다. 자주 사용하는 기능은 아니지만 알아두면 필요할 때 도움이 됩니다.



한글 세로쓰기


1. 가장 먼저 세로쓰기로 편집할 한글 문서를 열어주세요.




2. 상단에 있는 [쪽(W]를 클릭하면 나타나는 리본메뉴에서 [세로쓰기]를 클릭합니다.





3. 세로쓰기를 클릭하면 열리는 드롭다운 메뉴에서 [세로쓰기(C)]를 클릭합니다.





4. 세로쓰기를 클릭하면 열리는 창에서 용지방향을 [세로] 또는 [가로]로 설정해주고, 종류를 [영문 눕힘] 또는 [영문 세움]으로 선택한 다음 우측 상단의 [설정]을 클릭해주세요. 개인적으로는 지정된 형식이 없다면 용지방향은 [가로]로, 종류는 [영문 세움]으로 설정하는 것이 가독성에 좋은 것 같습니다.


※참고 적용 범위의 [현재 구역]은 커서가 있는 페이지를 말하는 것이며, [새 구역으로]는 커서가 있는 위치 이후의 영역을 말하는 것입니다. [문서 전체]나 [선택된 문자열]에 대해서는 따로 설명이 필요없을 것 같네요.





5. 세로쓰기가 정상적으로 적용된 모습입니다.




한글 세로쓰기 팁



참고로 세로쓰기로 편집할 때 일반 폰트를 사용하면 위의 이미지처럼 몇몇 글자가 한쪽으로 미세하게 쏠리는 현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개인적으로는 굳이 수정을 해줄 정도로 삐뚤빼뚤하지는 않다고 생각하지만, 많이 거슬리거나 완벽을 요구하는 문서라면 [세로쓰기 전용 폰트]를 사용할 것을 권해드립니다. 따로 세로쓰기 문서를 정렬하는 옵션이 없기 때문에 세로쓰기 전용 폰트를 이용하는 것 외에는 방법이 없습니다. 가장 대표적인 세로쓰기용 폰트로는 서울남산체 세로쓰기, 꽃길체 등이 있습니다.



이상. 한글 세로쓰기 관련 정보, 도움 되셨나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