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컴퓨터팁

CMD 핑(ping) 테스트 및 결과 분석

by 봉잡스 2021. 3. 26.

가끔 인터넷 상태가 불안정하다고 느껴질 때가 있습니다. 유선 환경에서도 발생하긴 하지만, 무선 공유기를 사용할 때 특히 더 많이 발생하죠. 이번 포스팅에는 인터넷 환경 사앹를 점검해볼 수 있는 CMD 핑(ping) 테스트 방법에 대해 정리해봤습니다. 또 테스트 결과를 어떻게 해석해야 하는지, 분석 방법도 간략하게 정리해봤습니다. CMD(명령 프롬프트)를 이용하는 것이기 때문에, 별도의 프로그램 설치는 필요하지 않습니다.

 

 

CMD 핑(ping) 테스트 

 

1. 먼저 실행창을 열어주세요. 단축키는 [윈도우키+R] 입니다.

 

 


 

2. 실행창이 열리면 입력란에 cmd를 입력하고 엔터를 치거나 확인을 클릭합니다.

 

 


 

3. 명령 프롬프트 창이 열리면 입력란에 아래의 명령어를 입력하고 엔터를 쳐주세요. 참고로 [168.126.63.1]은 핑테스트를 하기 무난한 KT의 IP 주소입니다.

 

ping -t 168.126.63.1

 

 


 

4. 위 명령어를 입력하고 엔터를 치면 핑테스트가 진행됩니다. 1분 동안 테스트를 진행해주세요.

 

 


 

5. 1분이 지나면 단축키 [Ctrl+C]를 입력하여 테스트를 종료해줍니다. 테스트가 종료되면 [168.126.63.1에 대한 Ping 통계] 밑에 핑테스트 결과가 나타납니다.

 

 

 

CMD 핑(ping) 테스트 결과 분석

 

인터넷 상태에 문제가 있는지를 확인하기 위해 봐야할 것은 [손실][평균 왕복시간(핑)]입니다. 이하의 경우에 해당될 경우 인터넷 상태에 문제가 있는 것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1. 평균 왕복시간이 30ms 이상인 경우

평균 왕복시간은 낮을수록 좋은 수치입니다. 만약 평균 왕복시간 30ms 이상일 경우 인터넷 상태에 문제가 있을 확률이 높습니다. 문제가 없는 인터넷 환경의 평균 왕복시간은 1~15ms 이내입니다.

 

2. 손실이 발생하는 경우

유선 환경이라면 손실은 없어야 합니다. 유선 환경에서 손실이 발생한다는 것은 인터넷 환경에 명백한 문제가 있는 것입니다. 다만 무선랜을 사용하는 환경에서는 약간의 손실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3. 핑이 들쑥날쑥 일정하지 않은 경우

평균 핑은 높지 않지만, 테스트 진행시 핑(시간)이 100ms, 2ms, 130ms, 4ms와 같이 불규칙하게 나타나는 경우도 인터넷 환경에 문제가 있을 확률이 높습니다. 

 

테스트 결과 문제가 있는 것으로 확인되었다면, 랜선 단선 여부 확인, 공유기 상태 확인, 물리적인 거리 단축 등 물리적인 환경부터 하나씩 점검하면서 문제를 해결해보세요. 이상입니다. CMD 핑(ping) 테스트 및 결과 분석 정보, 도움 되셨나요? 수정할 내용이나 더 알릴 팁이 있으면 본문을 업데이트해 놓도록 할게요. :)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