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컴퓨터팁

중복사진 정리 프로그램 VisiPics 소개 및 사용 방법(데스크탑용)

by 봉잡스 2020. 2. 17.

이번 포스팅에는 ZLibEx사에서 개발한 VisPics라는 프로그램을 소개하고자 합니다. 중복 이미지 파일을 정리할 때 유용한 프로그램이죠. 용량도 작아서 가볍고, 사용 방법 역시 매우 간단해서 사용하기 좋습니다. 프로그램 다운로드 링크 및 자세한 사용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참고 지원되는 이미지 파일 형식은 JPEG, GIF, PNG, BMP, PCX, TIFF, TGA, RAW 등입니다.



중복사진 정리 프로그램 VisPics


1. 먼저 설치 파일을 다운로드합니다. 아래의 링크를 클릭하여 공식 다운로드 페이지에서 받거나, 그 밑에 제가 올려둔 첨부 파일을 받아주세요. 두 파일은 같은 파일입니다.






2. 다운로드한 파일을 실행하여 VisPics 설치를 진행해주세요. 설치 과정은 간단한 편이니 자세한 내용은 다루지 않도록 할게요.




3. 설치가 완료되면 시작 메뉴에 실행 아이콘이 생성됩니다. 바탕화면에는 생성되지 않습니다. [시작]을 클릭하면 열리는 프로그램 목록에 있는 VisPics를 실행해주세요. 실행 아이콘은 아래와 같이 붉은 여우 머리 모양으로 생겼습니다.


※참고 실행 아이콘을 찾을 수 없는 경우 VisPics의 설치경로인 [C:\Program Files (x86)\VisiPics] 에서 직접 실행해주세요.





4. VisPics를 실행하면 아래와 같은 창이 열립니다.





5. 본격적으로 중복사진을 정리하기 이전에 한 가지 설정을 변경해야 합니다. 중앙에 있는 [Filter], [Loader], [Auto-Select] 중에 [Loader]를 선택해주세요.





6. [Loader] 를 클릭하면 나타나는 메뉴 [What pictures will be loaded?]에서 Bigger~, Smaller~ 두 가지의 값을 아래처럼 모두 None으로 변경해주세요. 스캔할 사진 해상도의 하한선과 상한선을 정하는 설정으로, 이 설정을 None으로 변경하지 않을 경우 고해상도의 사진이 스캔 대상에서 제외될 수 있습니다. 지나치치 말고 꼭 None으로 변경해주세요.


※참고 Filter와 Auto-Select 설정은 크게 중요하지 않다고 생각하나, 필요하다면 따로 설정을 해보시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7. 이제 본격적으로 중복사진 정리를 진행해봅시다. 창 중앙에 있는 탐색기를 이용하여 중복사진을 정리하려는 폴더를 선택해주세요. 참고로 컴퓨터 전체의 이미지를 스캔하면 굉장히 오랜 시간이 소요되니, 작업 전 미리 폴더를 만들어 정리하려는 사진들을 따로 정리해두는 것이 좋습니다. 예를 들어 네이버 클라우드 중복사진을 정리하고 싶은 것이라면, 다운로드한 네이버 클라우드 사진들을 한 폴더에 넣어놓고 정리를 진행해주시면 되겠죠?





8. 정리하려는 폴더를 선택한 다음, 탐색기 오른쪽에 있는 →방향의 화살표를 클릭하여 작업 목록에 넣어주세요. 화살표는 정리하려는 폴더 목록을 추가하거나 제거하는 용도입니다. 여러 폴더를 한번에 넣는 것도 가능합니다. 


(폴더를 선택하고...)


(→방향 화살표를 클릭한다.)




9. 작업 목록에 대상 폴더가 정상적으로 들어갔는지 확인해줍니다.





10. 폴더를 모두 선택했으면, 이제 본격적으로 중복사진을 스캔해볼 차례입니다. 중앙에 있는 초록색 플레이 버튼을 클릭하여 스캔을 시작해주세요.





11. 스캔을 시작하면 아래와 같이 좌측에 있는 빈 공간에 중복된 사진들이 나타나기 시작합니다. 중복된 사진이 2장이라면 아래처럼 2장이 나란히 나타나고, 3장이라면 3장이 나란히 나타납니다.





12. 스캔이 모두 완료되면, 좌측에 나타난 중복사진 목록을 이용하여 중복사진을 바로 정리할 수 있습니다. 삭제하려는 사진들을 클릭해주세요. 아래와 같이 클릭하여 휴지통 아이콘이 나타나면 삭제 대상 사진으로 선택된 것입니다.


※중요 중복이 아닌 유사한 사진도 중복된 사진으로 판단될 수 있습니다. 가능하다면 삭제 전 이미지의 미리보기를 꼭 확인하여 엉뚱한 사진을 지우지 않도록 주의해주세요.





13. 정리할 사진을 모두 선택했으면, 우측 [Tools]에 있는 [Delete]를 클릭하여 삭제를 진행해주시기만 하면 됩니다.




지금까지 중복사진 정리 프로그램 VisPics에 대해 간략하게 소개해봤습니다. 포스팅이 약간 길고 영어 단어가 많아 사용하기 어렵게 느껴질 수 있는데요, 몇 번 해보면 누구나 사용할 수 있는 매우 간단한 프로그램입니다. 해당 프로그램과 관련하여 더 알릴 팁이 있으면 본문을 업데이트해 놓도록 하겠습니다. 이상입니다.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네요. :)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