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컴퓨터팁

이미지 문자인식, PDF 문자인식

by 봉잡스 2018. 2. 5.

이미지나 텍스트로 이루어지지 않은 PDF 파일의 문자를 인식하는 방법에 대해 정리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오늘 이미지 문자인식에 사용해볼 프로그램은 이스트소프트의 알PDF입니다.



이미지 문자인식, PDF 문자인식


1. 가장 먼저 알PDF를 설치해주세요. 알PDF는 아래의 링크에서 다운로드하실 수 있습니다. 설치과정은 매우 간단하니 자세한 내용은 생략하도록 하겠습니다.





2. 설치가 완료되면 알PDF를 실행하세요. 알PDF가 열리면 좌측 상단에 있는 [파일]을 클릭합니다.





3. [열기]-[찾아보기]를 클릭하여 문자인식을 진행할 이미지나 PDF 파일을 열어주세요.



※참고 PDF 파일이 아닌 JPG, PNG 등의 이미지 파일일 경우, 열기 창 우측 하단에 있는 파일 형식을 [모든 파일 (*.*)]로 변경해야 나타납니다.





4. 파일이 열리면 상단에 있는 메뉴 중에서 [문자 인식(OCR)]을 클릭하세요.


(상단 메뉴의...)


(문자인식을 클릭한다.)




5. 문자인식(OCR)을 클릭하면 아래와 같이 문자인식 기능을 다운로드해야 한다는 알림창이 뜹니다. [다운받기]를 클릭합니다. 참고로 문자 인식 기능 다운로드는 알PDF 설치 후 최초 1회에 한해 진행됩니다.





6. 다운받기를 클릭하면 아래와 같은 창이 열립니다. [설치하기]를 클릭하여 문자인식(OCR) 기능을 설치해주세요. 설치 전 알PDF를 종료해야 합니다. 설치과정은 매우 간단하니 자세한 내용은 생략하도록 하겠습니다.





7. 문자인식(OCR) 기능 설치가 완료되면 다시 알PDF를 실행시켜 문자인식을 진행할 파일을 열어주세요. 파일이 열리면 파일 상단에 있는 [문자인식(OCR) 실행]을 클릭해주세요.





8. 확인을 클릭합니다.





9. 확인 클릭 즉시 변환이 진행됩니다 변환에 소요되는 시간은 PC 사양이나 파일의 크기에 따라 달라집니다.





10. 변환이 완료되었습니다. 이대로 다른이름으로 저장하여 텍스트를 직접 추출해도 좋고, 알PDF의 변환기능을 이용하여 원하는 형식의 문서파일로 변환해줘도 됩니다.





11. 변환은 상단에 있는 [한글로, Word로, Excel로 등..]의 메뉴를 이용하여 진행할 수 있습니다. 시험삼아 HWP로 한번 변환해보도록 하겠습니다.





12. 상단에 있는 [한글로]를 클릭하면 아래와 같은 창이 열립니다. 변환할 페이지 범위를 확인해준 다음, 오른쪽 밑에 있는 [변환]을 클릭하면 변환이 진행됩니다.





13. 변환이 완료된 파일을 한글에서 열어본 모습입니다.





14. 결과물에 나타나는 번짐이나 잔상은 텍스트와 이미지가 겹쳐있기 때문에 생기는 것입니다. 겹쳐져있는 이미지를 클릭한 다음 키보드의 [Delete]키를 클릭하여 없애주도록 합시다.





15. 겹쳐져있는 이미지를 제거한 모습입니다. 




알PDF 말고 프로그램 설치 없이 진행할 수 있는 PDF 문자인식 방법이 필요한 경우, 아래에 링크해둔 이전 포스팅을 참고해보세요. 온라인으로 작업이 가능한 페이지를 소개해둔 포스팅입니다. 하루 인식할 수 있는 양에는 제한이 있지만, 프로그램을 설치할 필요가 없어 양이 적은 파일의 문자인식을 진행할 때 보다 편리합니다.




이상. 이미지 문자인식, PDF 문자인식 정보, 도움 되셨나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