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컴퓨터팁

JPG PNG 사진 이미지 파일 용량 줄이기 2가지 방법

by 봉잡스 2023. 10. 3.

이미지의 용량을 줄이는 기본적인 방법은 1. 이미지의 사이즈를 줄이거나 2. 이미지의 품질을 낮추는 것입니다. 이번 포스팅에는 이미지의 사이즈를 줄이지 않고 품질 손상도 최소화하여, 원본을 최대한 유지한 상태로 용량을 줄이는 방법에 대해 정리해봤습니다.

 

이번 포스팅에 소개할 방법은 간단하게 작업할 수 있는 Compressor라는 사이트를 이용한 방법과, 프로그램 설치가 필요하지만 보다 활용도가 높은 포토샵을 이용한 방법입니다. 

 

 

JPG, PNG 사진 파일 용량줄이기 #1

 

첫 번째 방법은 Compressor라는 웹사이트를 이용한 방법입니다. 정교한 퀄리티 조정이 필요하지 않은 경우 간단하게 이용하기 좋습니다.

 

1. 가장 먼저 아래의 링크를 클릭합니다.

 

https://compressor.io/compress

 

2. 위 링크를 클릭하면 아래와 같은 페이지가 열립니다. 용량을 줄일 이미지 파일을 드래그하여 점선으로 된 네모박스 안에 넣어줍니다. [Select File]을 클릭하여 이미지를 불러와도 좋습니다. 

 

※참고 작업 가능한 이미지의 최대 용량은 10MB로 제한되어 있습니다.

 

 

 

3. 이미지를 드래그하여 넣거나 불러오는 즉시 업로드와 용량 줄이기가 진행됩니다. 모든 작업은 수 초 이내에 완료됩니다.

 

 

 

4. 용량줄이기가 완료된 모습입니다. 이미지에 마우스를 올리고 기준선을 좌우로 움직여보면 용량을 줄이기 전과 후의 품질 차이를 확인해볼 수 있습니다. 테스트에 사용한 2.38MB 짜리 이미지가 491.44KB로 줄었네요. 품질 차이는 느끼기 힘드네요. 이미지 아래에 있는 [DOWNLOAD YOUR FILE]을 클릭하여 결과물을 다운로드해주세요. 

 

 

 

5. 용량을 줄이기 전과 후의 이미지입니다. 

 

before

 

after

 

JPG, PNG 사진 파일 용량줄이기 #2

 

두 번째 방법은 대표적인 이미지 편집 프로그램 포토샵의 웹용으로 저장이라는 메뉴를 이용한 방법입니다. 포토샵을 이용하여 용량을 줄이는 방법은 다양하지만, 이번 포스팅 취지에 맞게 복잡한 작업 없이 간단하게 용량을 줄일 수 있는 방법을 소개하도록 하겠습니다.

 

1. 포토샵을 열고 [파일]-[열기]로 용량을 줄일 이미지 파일을 엽니다.

 

2. 이미지 파일이 열리면 [파일]-[내보내기(E)]-[웹용으로 저장(레거시)] 순으로 선택합니다.

2. 웹용으로 저장 메뉴를 선택하면 아래와 같은 메뉴가 열립니다. 우측 상단에 있는 [사전 설정] 메뉴 부분을 클릭합니다.

 

 

3. 열리는 드롭다운 메뉴에서 이미지 파일 포맷을 선택합니다. 품질 손상을 최소화하면서 용량을 줄이기 위해서 적당한 것은 JPEG-고 또는 PNG-8 128 디더 입니다. 용량을 대폭 줄여야 하는 경우 JPEG-고를 선택하고, 투명도가 필요한 경우에는 PNG-8 128 디더를 선택해주시면 됩니다.

 

 

4. 포맷 설정 후 이미지 왼쪽 하단을 보면 용량이 몇으로 축소될지 미리 확인해볼 수 있습니다.

 

 

5. 완료되었으면 우측하단에 있는 [저장]을 선택하여 이미지를 저장합니다.

 

6. 이미지 포맷을 JPEG고로 저장한 후 용량의 변화입니다. 1/6이나 줄었으며, 육안으로는 이미지 품질을 구별하기 어렵습니다. 

 

 

포토샵은 구독이 필요한 프로그램입니다. 반복적인 작업이 필요하거나, 보다 정밀한 편집이 필요한 경우 또는 기업 사용자라면 무료 체험판 사용 후 구독을 고려해보세요. 아래는 포토샵 소개 페이지입니다.

 

https://www.adobe.com/kr/products/photoshop.html?cgen=HQZ6X2G3&mv=other&mv2=t234

 

 

공식 Adobe Photoshop | 사진 및 디자인 소프트웨어

상상하는 모든 것을 Adobe Photoshop으로 실현할 수 있습니다. 데스크탑 또는 iPad에서 멋진 이미지, 그래픽, 그림 및 3D 아트웍을 만들어 보세요. 가입하기

www.adobe.com

 

 

지금까지 웹사이트와 포토샵을 이용하여 JPG 또는 PNG 파일의 용량을 줄이는 방법에 대해 정리해봤습니다. 관련하여 더 알릴 팁이 있으면 본문에 내용을 추가해 놓도록 하겠습니다. 이상입니다.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네요. :)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