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우10 파일탐색기 바로가기 삭제윈도우10 파일탐색기 바로가기 삭제

POSTED IN "컴퓨터팁" AT 2018.05.07 08:00

이번 포스팅에는 윈도우10 파일탐색기 [바로가기]에 남는 자주 사용하는 폴더, 최근에 사용한 파일 목록을 삭제하고 아예 남지 않도록 폴더 옵션을 수정하는 방법에 대해 정리해봤습니다. 기본적인 작업이지만 윈도우 활용에 익숙하지 않은 분들을 위해 정리해 올려둡니다. 



윈도우10 파일탐색기 바로가기 목록 삭제


1. 바로가기 목록에 있는 항목을 마우스 오른쪽 버튼으로 클릭합니다. 열리는 메뉴에서 [바로 가기에저 제거]를 선택하면 자주 사용하는 폴더와 최근 사용한 파일 목록을 개별적으로 삭제할 수 있습니다. ▼





2. [바로가기]에 나타나는 항목들 중에 최근에 사용한 파일은 폴더 옵션을 통해 한꺼번에 삭제할 수 있습니다. [바로가기]에 대고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클릭하면 열리는 메뉴에서 [옵션]을 선택합니다.


※참고 자주 사용하는 폴더 목록은 개별적으로 삭제해줘야 합니다.





3. 열리는 폴더 옵션 창 하단에 있는 [개인 정보 보호] 항목의 [지우기(C)]를 클릭합니다. 지우기 클릭 후 [적용]-[확인] 순으로 눌러 창을 닫아주면 최근 사용한 파일 목록이 모두 삭제됩니다.





4. [개인 정보 보호] 항목의 [빠른 실행에 최근에 사용된 파일 표시], [빠른 실행에 최근에 사용된 폴더 표시]의 체크를 해제하면 파일 사용 기록이 남지 않도록 설정할 수 있습니다.



※참고 윈도우 탐색기 실행 시 열리는 위치가 [바로가기]인 것이 마음에 들지 않는다면, [폴더 옵션]에서 [파일 탐색기 열기]를 [바로가기]에서 [내 PC]로 변경하면 됩니다. ▼




윈도우10 파일탐색기 바로가기 아예 삭제하기


다음의 방법을 순서대로 진행하면 파일탐색기에 있는 [바로가기] 항목 자체를 제거할 수 있습니다. 다만 레지스트리 변경이 필수적이며, 이로 인해 2차적인 다른 문제가 발생할 가능성 있어 권장하지 않는 작업입니다. 선택은 본인의 몫입니다. 레지스트리 백업 등과 같은 작업이 가능하고 컴퓨터 활용에 능숙한 분만 진행할 것을 강력히 권고합니다. 컴퓨터 활용에 능숙하지 않은 사람은 진행하지 않을 것으로 믿고 최대한 간략히 설명해놓도록 하겠습니다. 진행 전 반드시 레지스트리를 백업해주세요.


1. 윈도우 탐색기에 있는 [바로가기]에 마우스 오른쪽 버튼 클릭 후 열리는 폴더 옵션 창에서 [파일 탐색기 열기]를 [내 PC]로 변경합니다.





2. 레지스트리 편집기를 실행합니다.




3. 아래의 경로로 진입합니다.


HKEY_CLASSES_ROOT\CLSID\{679f85cb-0220-4080-b29b-5540cc05aab6}\ShellFolder




4. [ShellFolder]에 대고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클릭하면 열리는 메뉴에서 [사용 권한]을 선택합니다.





5. 열리는 [ShellFolder 사용 권한] 창 하단에 있는 [고급(V)]를 클릭합니다.




6. 열리는 고급 보안 설정 창 상단에 있는 [소유자] 우측의 [변경(C)]를 클릭합니다.




7. 열리는 창 좌측 하단에 있는 [고급(A)]를 클릭합니다.




8. [지금 찾기(N)]을 클릭하면 나타나는 검색 결과에서 [Administrators]를 더블 클릭하여 선택한 다음 [확인]을 눌러 창을 닫아줍니다.





8. [ShellFolder의 사용 권한] 창으로 돌아와 [그룹 또는 사용자 이름(G)]에서 [Administrators] 선택 후 아래의 사용 권한에서 [모든 권한]에 체크를 해주고 [적용(A)]-[확인] 순으로 눌러 창을 닫습니다.





9. 다시 레지스트리 편집기로 돌아와 [ShellFolder]의 하위 값인 [Attributes]의 값을 디폴트값인 a0100000에서 a0600000로 변경합니다.




10. 레지스트리 편집기를 닫고 재부팅을 하면 윈도우 탐색기에서 [바로가기] 항목 자체가 사라진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상. 윈도우10 파일탐색기 바로가기 삭제 방법 정보, 도움 되셨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