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컴퓨터팁

윈도우10 시작버튼 먹통 오류 해결 방법 4가지

by 봉잡스 2019. 12. 16.

윈도우10에서 시작버튼이 먹통이 되는 현상을 해결하기 위해 시도해볼 만한 네 가지 방법을 정리해봤습니다. PC마다 문제의 원인이 다르기 때문에, 아래의 방법들을 차례대로 진행하며 해결을 시도해보는 것이 최선입니다. 100%는 아니겠지만, 대부분 아래 네 가지 방법 중에 한 가지 방법으로 해결될 것으로 생각됩니다.  



해결 방법 1 메트로 모던 앱 재설치


1. 윈도우즈 파워쉘(Windows Powershell)을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합니다. 아래처럼 검색창에 powershell을 검색한 후에 나타나는 [Windows Powershell]에 대고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클릭하고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을 선택하면 됩니다. 


※참고 검색창 이용이 불가능 한 경우 [작업표시줄에 마우스 우클릭]-[작업 관리자(K) 클릭]-[파일]-[새 작업 실행]-[Powershell 입력]-[관리자 권한으로 이 작업 실행 체크]-[확인] 순으로 클릭합니다.





2. 열리는 파워셀 창에 아래의 명령어를 붙여 넣고 엔터를 칩니다. 복사가 여의치 않은 경우 아래의 메모장 파일을 이용하세요.


Get-AppXPackage -AllUsers | Foreach {Add-AppxPackage -DisableDevelopmentMode -Register “$($_.InstallLocation)\AppXManifest.xml”}





3. 작업이 완료되면 컴퓨터를 1회 재부팅하고 문제가 해결되었는지 확인합니다.



해결 방법 2 깨진 파일 복구


1. 위와 같은 방법으로 파워쉘을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합니다.




2. 열리는 파워쉘 창에 아래의 명령어를 입력하고 엔터를 칩니다. 


※참고 사용자 PC 환경에 따라 10분이 넘는 시간이 소요될 수 있습니다. 시간적 여유가 있을 때 진행하세요.


Dism /online /cleanup-image /restorehealth




3. 검사가 완료되면 아래의 명령어를 입력하고 엔터를 칩니다.


sfc /scannow




4. 검사가 완료되면 컴퓨터를 1회 재부팅하고 문제가 해결되었는지 확인합니다.



해결 방법 3 레지스트리 수정


1. 레지스트리 편집기를 실행합니다. 레지스트리 편집기는 실행창(단축키: 윈도우 로고 키 + R)을 열어 regedit을 입력하고 엔터를 치면 열 수 있습니다.


※참고 잘못된 레지스트리 수정은 2차적인 문제를 야기할 수 있습니다. 반드시 수정 전 레지스트리를 백업한 뒤 진행해주세요.




2. 레지스트리 편집기가 열리면 아래의 경로로 이동합니다.


HKEY_LOCAL_MACHINE\SYSTEM\CurrentControlSet\Services\WpnUserService




3. 위 경로 하위에 있는 [Start]를 더블클릭하여 값을 디폴트 값인 2에서 4로 변경합니다. 





4. 수정 완료 후 창을 닫고 1회 재부팅한 다음 문제가 해결되었는지 확인합니다.



해결 방법 4 Application Identity 서비스 실행


1. 실행창을 열고 services.msc를 입력한 다음 엔터를 칩니다.




2. 열리는 서비스 창에서 Application Identity 항목을 찾습니다. 찾았으면 더블클릭합니다.





3. 열리는 속성 창에서 시작 유형을 [자동]으로 변경하고, 서비스 상태의 [시작(S)]를 클릭합니다. 완료했으면 [적용]-[확인] 순으로 클릭하여 창을 닫아줍니다.





4. 1회 재부팅 후 먹통 현상이 해결되었는지 확인해봅니다.



지금까지 윈도우10 시작버튼 먹통 현상 해결 방법들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간혹 계정을 로그아웃 했다가 다시 로그인하거나, 그냥 시간이 좀 지나면 해결되었다는 사례도 있더라고요. 해당 문제와 관련해서 또 다른 해결 방법이 확인되면 본문에 내용을 추가해 놓도록 하겠습니다. 이상입니다.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네요. :)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