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컴퓨터팁

한컴오피스 한글 형광펜 칠하기, 단축키 지정 및 인쇄 설정하기

by 봉잡스 2023. 10. 31.

한글에서는 중요한 문장을 강조하기 위해 형관펜으로 칠하듯 하이라이트 하는 기능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한글에서 형관펜 표시를 하는 방법, 단축키를 만들어 보다 편리하게 형관펜 기능을 사용하는 방법, 인쇄물에 형관펜 표시가 적용되게 하는 방법들에 대해 정리해봤습니다. 참고해보면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한글 형관펜 칠하기, 표시하기

 

1. 가장 먼저 형관펜 표시를 할 문서 파일을 열어줍니다.

 

 

 

2. 상단 메뉴에 있는 [서식(J)]를 클릭합니다.

 

 

 

3. 서식을 클릭하면 나타나는 리본메뉴의 [형광펜]을 클릭합니다. 형광펜 아이콘은 아래와 같이 생겼습니다.

 

 

 

4. 형광펜을 클릭하면 형광펜 효과가 활성화됩니다. 이 상태로 형광펜 표시를 할 부분을 드래그해주면 형광펜 표시가 됩니다.

 

형관펜을 선택한 상태에서 형광펜 표시를 할 부분을 드래그합니다. ▼

 

 

드래그만 하면 아래와 같이 형광펜 표시가 됩니다. ▼

 

 

※참고 형광펜 우측에 있는 [▼]를 클릭하면 형관펜의 색상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

 

 

※참고 형관펜 표시를 지우려면 형관펜을 클릭한 상태로 형광펜 표시가 되어 있는 부분을 다시 드래그해주기만 하면 됩니다.

 

 

한글 형광펜 단축키 만들기

 

형관펜은 따로 단축키가 없습니다. 아래의 방법으로 새로 만들어줘야 합니다.

 

1. 상단 매뉴에 있는 [도구] 우측의 [▼]를 클릭하면 열리는 메뉴에서 [사용자 설정(T)]를 클릭합니다. 

 

 

 

2. [단축키] 탭을 클릭합니다.

 

 

 

3. 분류에서 [서식]을, 명령에서 [형광펜]을 선택합니다.

 

 

 

4. [지정할 키(K)]에 형광펜 기능에 사용할 단축키를 입력해줍니다. 다른 키와 겹치면 기존의 키가 삭제될 수 있으니, 아래와 같이 키를 입력했을 때 '정의되어 있지 않음'이라고 뜨는 단축키를 입력해주세요. 저는 아무런 기능이 지정되어 있지 않은 [Ctrl+Shift+U]를 사용했습니다. 단축키 입력이 완료되면 아래의 [추가] 버튼을 클릭하여 단축키를 추가해주세요.

 

 

 

5. 아래와 같이 [현재]에 단축키가 추가되면 정상적으로 새로운 단축키가 만들어진 것입니다. 이후부터 문서를 작성하다가 만들어준 형광펜 단축키를 입력하면 형광펜 기능이 즉시 활성화됩니다.

 

 

한글 형관펜 인쇄하기

 

인쇄 시 상단에 있는 [확장] 탭 클릭 후, 선택 인쇄 항목에 있는 [형광펜]에 체크를 해줘야 인쇄물에 형광펜 표시가 정상적으로 나타납니다.

 

 

 

지금까지 한글 형광펜 표시 방법, 단축키 지정 방법 그리고 인쇄물에 반영하는 방법에 대해 정리해봤습니다. 관련하여 수정할 내용이 있으면 본문을 지속적으로 업데이트해 놓도록 하겠습니다. 이상입니다.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네요. :)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