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컴퓨터팁

smi 자막파일에서 텍스트 추출하는 방법

by 봉잡스 2018. 7. 6.

오늘은 자막파일인 smi 파일에서 SYNC 관련 데이터를 제거하고 테스트만 추출하거나, SYNC 관련 데이터를 시:분:초 형식으로 변경·추출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하나 소개하고자 합니다. 자막파일을 번역하거나 자막파일을 활용한 외국어 학습 등 여러 상황에 사용할 수 있을 것 같네요. 아쉽게도 SRT 파일에는 사용할 수 없는 것 같습니다.


※참고 SRT 파일 밖에 없는 경우, 아래에 링크해놓은 SMI-SRT 자막 변환기 페이지를 이용하거나, SRT의 확장자를 SMI로 변경한 후 진행하셔야 합니다.



(SYNC 데이터가 있어 텍스트를 활용하기 어려운 smi)



smi 자막파일에서 텍스트 추출하기


1. 먼저 아래의 파일을 다운로드 합니다. 레코바님이 제작한 MovieSmiCh라는 프로그램입니다. 용량이 224KB로 매우 가볍습니다. 원본 파일이 있는 페이지를 링크해두려 했으나 레코바님께서 비공개로 처리해두셨네요. 





2. 다운로드한 MovieSmiCh를 실행합니다. MovieSmiCh 실행 아이콘은 아래처럼 생겼습니다.





3. 프로그램이 실행된 모습입니다. 사용법이 다 적혀있어 별도의 설명이 필요 없을 정도로 사용하기 쉽습니다.





4. 좌측 상단 메뉴에 있는 [File]을 클릭합니다.





5. 열리는 메뉴에서 [Open]을 클릭하여 텍스트를 추출하고자하는 smi 파일을 열어주세요.





6. 파일을 열면 아래와 같이 파일 열기에 성공했다는 메시지가 뜹니다. 확인을 클릭합니다.





6. 별도의 다른 작업없이 [File]을 클릭하면 열리는 메뉴에서 [Save] 또는 [Sync Save]를 선택합니다. [Save]를 클릭하면 텍스트만 추출되고, [Sync Save]를 클릭하면 텍스트와 함께 시:분:초 데이터도 추출됩니다.





7. 테스트(txt) 파일의 이름과 저장될 경로를 정해주고 [저장]을 선택합니다. 





8. 저장된 파일을 확인해보면 아래와 같이 텍스트와 시:분:초 데이터가 깔끔하게 추출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Save]를 이용하여 테스트만 추출한 결과물입니다. ▼



[Sync Save]를 이용하여 텍스트와 시:분:초 데이터를 함께 추출한 결과물입니다. ▼




지금까지 레코바님이 만든 MovieSmiCh를 이용하여 smi 파일의 텍스트와 시:분:초 정보를 추출하는 방법에 대해 정리해봤습니다. MovieSmiCh를 이용하다 보면 아래와 같은 오류가 종종 나타납니다. 제 PC에서만 나타나는 오류인지는 모르겠으나 뚜렷한 해결 방법은 없어 감안하고 사용해야 할 것 같습니다. 




이상입니다. 도움이 되시길 바랄게요! :)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