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정보

주택청약종합저축 1순위 조건?

by 봉잡스 2012. 10. 14.

주택청약종합저축 1순위 조건 어떻게 해야 충족할 수 있을까요?


자가 마련을 희망하고 계시는 분이라면, 주택청약통장은 필수적으로 가입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이러한 주택청약종합저축에 상품에 가입하시려면 어떠한 조건을 만족해야 할까요? 또 1순위에 선정되려면 어떻게 해야할까요? 이러한 사항들에 궁금증을 갖고 계신분들을 위해 오늘 이 시간에 주택청약종합저축에 대한 정보를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주택청약종합저축 기본적인 정보

주택청약종합저축이란?

기존의 청약저축, 청약부금, 청약예금 등과 같은 주택청약상품들을 하나로 모은 알짜배기 청약통장입니다.

상품의 장점은?

공공주택과 민영주택 두 곳에 모두 청약이 가능하며, 월 2만에서 50만원 내의 금액을 납입하는 상품으로, 2년 이상 상품 유지시 4.5%의 고금리가 적용됩니다. 또한 연말정산시에 소득공제 혜택을 누릴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주택청약저축 가입조건

현재 대한민국의 국적을 가진 사람이라면, 주택소유여부 및 현재 나이와 관계 없이 누구나 가입하실 수 있습니다. 단, 나라에서 주택청약종합저축은 한 명당 단 하나의 계좌만 허용하고 있습니다. 


주택청약종합저축 1순위 조건?

1. 공공주택 청약을 희망하고 있는 경우

공공주택 같은 경우는 총납입횟수나 총압입액으로 1순위가 정해집니다. 때문에 현재 자금에 여유가 있으시다면 매달 최대한도인 50만원을 납부하는 것이 1순위를 받기에 유리하겠지만, 통상적으로 10-20만원만 꾸준하게 납입하셔도 1순위 확률이 상당히 높습니다.

2. 민간주택 청약을 희망하고 있는 경우

민간주택 같은 경우는 주택의 지역이나 전용면적에 따라 1순위 선정 기준이 달라집니다. 아래표를 한번 보실까요?


부산을 예로 들자면 부산지역에 102㎡이하의 주택을 청약하려면 통장에 600만원의 예치금이 있어야 된다는 것을 의마힙니다. 하여 매달 15만원씩 2년 동안 납입해왔다고 하면 예치금 원금이 360만원 밖에 되지 않기 때문에.. 102㎡의 주택에 청약 기준에는 부합하지 못하고 부산지역의 85㎡ 이하 주택의 민간주택에만 청약이 가능한 것이지요.


3. 그 밖의 주택청약종합저축 1순위 조건


위에서 살펴본 공공·민간 주택의 1순위 조건 외에도, 1순위로 선정되기 위해서는 주택종합저축 통장 가입기간 2년을 채우는 것이 필수적입니다. 주택청약종합저축을 통해 청약 1순위를 노리시는 대부분의 분들은 이미 2년 이상의 가입기간을 유지하며 1순위 조건을 충족하시고 있기 때문에.. 부가적인 1순위 조건들도 고려하시는게 유리합니다. 무슨 말인가 하면.. 혼인여부, 부양가족수, 청약희망지역에서 거주한 기간, 무주택자로 지낸 기간 등과 같은 다양한 조건들도 고려하셔야 합니다. 이처럼 1순위로 선정되는게 절대 만만해보이진 않는데요.. 이럴때 적극 고려해보셔야할 것이 전문가의 도움입니다.



주택청약종합저축 1순위 조건, 전문가를 이용해야 내가 유리하다!


이러한 상황에 가장 확실하게 1순위로 선정될 수 있는 방법은 전문가의 도움을 적극 이용하는 것입니다. 현재 본인의 다양한 상황에 따라서 1순위로 선정될 수 있는 전략이 분명히 존재하고, 일반인들이 잘 모르고 있는 1순위 노하우도 분명히 존재하고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고려하고 있는 지역의 청약 1순위 공략법을 전문가에게 상담해보시면 보다 빠르게 자가마련의 꿈을 쉽게 이루실 수 있습니다. 



전문가는 어디서 만날 수 있을까요?


제가 추천해드릴 곳은 '리더스리치'라는 곳입니다. 매달 3-4,000여 명이 넘게 무료상담을 받고 있을 정도로 규모가 있고 신뢰도가 높은 재무설계센터이기 때문에 재테크에 관심있으신 분들이라면 한번쯤은 들어보셨을거라 생각합니다. 


모든 상담 과정이 단돈 100원도 들어가지 않는 무료인데다.. 재무설계사 분이 원하는 곳으로 직접 방문까지 해주시니.. 최대한 빠른 시일내에 내집 마련을 희망하고 계신다면 부담없이 이용해보시길 적극 권유드리면서 이만 글 마치겠습니다. 


이상입니다. 주택청약종합저축 1순위 조건과 주택청약저축 가입조건 정보, 도움되셨나요?

무료재무설계 [월 4000명이 재무설계를 받고 있는 덩치(?)크고 신뢰도 높은 회사입니다.]


[링크]readersrich.com - 현재 서민을 위한 무료설계상담 진행중이니 이 기회를 이용해보세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