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컴퓨터팁

핑 테스트 방법..cmd 핑테스트하는법

by 봉잡스 2013. 5. 14.

인터넷 접속이 원활하지 않거나 끊킴 현상이 자주 발생하는 경우 '핑' 수치가 과도하게 높은 것은 아닌지 확인해보셔야 합니다. 핑이 과도하게 높을 경우 네트워크 상태에 무엇인가 문제가 있다고 확실하게 판단할 수 있기 때문이죠. 하여 오늘 이 시간에 명령프롬프트 창을 이용하여 현재 내 네트워크 환경의 핑이 몇인지 테스트 해볼 수 있는 쉬운 방법을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핑 테스트 방법..cmd 핑테스트하는법!


1. 가장 먼저 명령 프롬프트 창을 실행시켜주셔야 합니다. 좌측 하단에 있는 시작메뉴를 클릭하여 검색창에 'cmd'라고 입력하신 후 엔터 혹은 검색되어 나온 아이콘을 클릭해주세요.




2. 가장 먼저 기본게이트웨이 IP주소를 확인해야 합니다. 명령 프롬프트 창이 열리면 아래 명령어를 똑같이 입력해주신 후 엔터를 쳐주세요. 이 출력 결과에서 붉은색 밑줄을 쳐놓은 '기본 게이트웨이' 옆의 ip주소를 기억해주시기 바랍니다.


ipconfig





3. 이제 'ping'이라는 명령어 뒤에 아까 기억해놓은 기본게이트웨이 ip주소를 입력하신 후 엔터를 쳐주세요.


ping (기억해놓은 기본게이트웨이 IP주소)





4. 엔터를 입력하시면 핑테스트 결과가 출력됩니다. 아래는 매우 양호한 상태인 제 네트워크 환경의 핑테스트입니다.



인터넷 핑테스트 결과, 이럴 때 문제 있다.


문제가 있는 네트워크 환경의 핑테스트 결과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너무 높은 수치가 일정하게 나타나는 경우


위의 이미지에서 붉은 박스안의 '시간< X ms' 중, X의 수치가 일정하게 100ms 이상이라면 네트워크 환경에 문제가 있다고는 판단 할 수 없으나, 대체적으로 네트워크 환경이 좋지 못하다고 판단할 수 있습니다.




2. 수치가 일정하지 않게 나타나는 경우


아래의 붉은 박스안의 X의 수치가 일정하지 못하고 불규칙할 경우 네트워크 환경이 좋지 못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ex) 1ms, 120ms, 4ms, 150ms 와같이 불규칙한 경우 







3. 손실 패킷이 발생하는 경우


아래의 푸른박스 안의 '패킷: 보냄=4, 받음=4, 손실=0' 대신에 '패킷: 보냄=4, 받음=1, 손실=3' 등과 같이 패킷의 손실이 인식되는 경우에 네트워크 환경에 문제가 있다고 봐도 무방합니다.



이상입니다. 다음 포스팅엔 핑 손실 발생의 원인에 대해 한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핑 테스트 방법..cmd 핑테스트하는법, 도움 되셨나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