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컴퓨터팁

msconfig 시작프로그램 삭제 방법

by 봉잡스 2013. 7. 31.

시작프로그램이란, 컴퓨터 부팅시 자동으로 시작되도록 설정된 있는 프로그램들입니다. 헌데 장기간 컴퓨터를 사용하시다 보면, 본인도 모르는 사이에 몇 프로그램들이 시작프로그램으로 설정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 때 실행되는 프로그램이 눈에 띄는 경우라면 문제가 되지 않겠지만, 실행중인지 아닌지 모르는 프로그램일 경우 본인도 모르는 사이에 시스템 메모리를 점유하면서 컴퓨터 성능을 저하시킬 수 있습니다. 하여 오늘 이 시간에 시작프로그램을 정리·삭제하고, 시작프로그램 목록에 남아있는 항목들도 깨끗하게 삭제하는 방법을 안내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msconfig에서 해제해도 되는 항목들을 추천해주는 포스팅이 아닙니다.



시작프로그램 삭제 방법


1. 가장 먼저 바탕화면 좌측 하단에 있는 시작메뉴를 클릭하여 실행창에 'msconfig'을 입력 후, 엔터를 쳐주세요.





2. 'msconfig'을 입력하신 후 엔터를 클릭하시면 아래와 같은 창이 열립니다. 상단 메뉴 중에서 네 번째에 있는 시작프로그램 탭을 클릭해주세요.




3. 시작프로그램 탭을 클릭하시면 아래와 같이 시작프로그램으로 설정되어 있는 프로그램들이 열립니다. 아래에 빨간 테두리 안에 있는 프로그램들은 시작프로그램에서 삭제해야된다고 생각하는 항목들입니다.





4. 이 항목들을 좌측에 있는 박스들의 체크를 아래와 같이 해제하신 후, 하단의 적용 -> 확인 순으로 클릭해주세요.





5. 확인을 클릭하시면 아래와 같이 컴퓨터를 재부팅해야 된다는 안내창이 뜹니다. 열려 있는 파일들을 확인 하신 후 '다시 시작(R)'을 클릭해주세요.





6. 컴퓨터를 재부팅 하신 후 다시 'msconfig'을 열어보시면 아래와 같이 정상적으로 해제된 모습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해제된 항목돌을 앞으로 컴퓨터 부팅시 자동으로 실행되지 않으므로, 메모리를 리소스를 잡아먹지 않습니다.



msconfig 시작프로그램 목록 삭제 방법


시작프로그램에서 해제는 했지만, 이 목록들이 거슬릴 수 있습니다. 이럴 땐, 아래와 같은 방법으로 삭제하실 수 있습니다.


1. 좌측 하단에 있는 시작 메뉴를 클릭하여 실행창에 'regedit'이라고 입력하신 후, 엔터를 쳐주세요.





2. 'regedit'을 입력하신 후 엔터를 쳐주시면 아래와 같은 창이 열리는데요, 상단에 있는 메뉴중에서 편집(F)을 클릭하신 후 나오는 드롭다운 메뉴에서 찾기(F)를 클릭해주세요.





3. 검색창이 열리면 찾을 내용에다가 'startupreg'라고 입력하신 후 우측의 '다음 찾기(F)'를 클릭해주세요.





4. 해당 레지스트리를 검색중입니다. 사용자의 환경에 따라 1-30초까지 소요될 수 있습니다.





5. 검색이 완료되면 아래와 같이 'startupreg' 폴더가 검색됩니다. 이 폴더의 하위 폴더 이름들을 확인해보시면 이전에 시작프로그램에서 해제된 항목들임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6. 각각의 항목들을 마우스 우측클릭을 이용하여 하나씩 삭제해줍니다.





7. 아래와 같이 하위 폴더가 하나도 남아있지 않도록 삭제를 완료하셨으면 레지스트리 편집기를 닫아줍니다.





8. 제대로 삭제되었는지 확인 하기 위해 'msconfig'창을 열어 확인해줍니다.



이상입니다. msconfig 시작프로그램 삭제 방법 정보, 도움 되셨나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