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컴퓨터팁

프로그램 추가제거 목록 삭제 및 숨기기

by 봉잡스 2013. 9. 19.

가정이나 공공에서 한대의 컴퓨터를 여러명이 사용하는 경우, 누구든 설치된 프로그램의 목록을 제어판의 '프로그램 제거' 목록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헌데 간혹 자신이 설치한 프로그램의 목록을 보이지 않도록 숨기고 싶은 경우(ex: 설치한 게임을 부모님이나 상사가 모르게 하고싶은 경우)가 있습니다. 프로그램 제거 목록은 각 프로그램의 언인스톨 기능과 연결되어 나타나는 것이기 때문에, 언인스톨과 관련된 레지스트리를 살짝 조작해주시면 목록에서 감쪽같이 숨기실 수 있습니다. 방법은 아래와 같으며 매우 간단하기 때문에 누구나 할 수 있습니다.



프로그램 추가제거 목록 삭제 및 숨기기


1. 가장 먼저 좌측 하단의 시작 버튼을 클릭해주세요. 시작 메뉴가 열리면 프로그램 및 파일 검색 창에 'regedit' 이라고 입력하신 후 엔터를 쳐줍니다.


(프로그램 및 파일 검색 창에다가..)

(위와 같이 'regedit'을 입력한 뒤 엔터를 쳐준다.)




2. 'regedit'을 입력하신 후 엔터를 치시면 아래와 같은 창이 열리는데요, 폴더를 클릭해가며 아래의 경로로 이동해주세요.



    윈도우XP, 윈도우7 32 비트 


HKEY_LOCAL_MACHINE\SOFTWARE\Microsoft\Windows\CurrentVersion\Uninstall


    윈도우 64비트 혹은 위의 경로에서 숨기고자 하는 프로그램을 찾을 수 없는 경우


HKEY_LOCAL_MACHINE\SOFTWARE\WOW6432Node\MICROSOFT\Microsoft\Windows\CurrentVersion\Uninstall




3. 경로를 올바르게 따라오셨으면 아래와 같이 수많은 폴더를 찾으실 수 있습니다. 폴더명은 숨기고자 하는 프로그램명인 경우도 있고, 아래와 같이 숫자와 알파벳으로 이루어져 있을 수 있습니다.





4. 만약 폴더명이 알파벳과 숫자로 이루어져 있어 숨기고자 하는 프로그램 폴더를 찾으실 수 없는 경우, 당황하지 마시고 아래와 같이 우측에서 'DisplayName'의 값을 확인해보시면 프로그램을 식별하실 수 있습니다.


(클릭하시면 큰 화면으로 보실 수 있습니다.)




5. 저는 시험삼아 토크온(TALKON)을 한번 숨겨보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아래와 같이 토크온 폴더를 찾아줍니다.





6. 숨기고자 하는 폴더를 찾으셨으면 해당 폴더에 오른쪽 마우스 버튼을 클릭해주신 뒤에, 나오는 드롭다운 메뉴들 중에서 '삭제(D)'를 클릭해주세요.. 삭제가 완료되면 프로그램 추가제거 목록에서 해당 항목이 깔끔하게 삭제됩니다. 삭제를 한다고 해도 프로그램 자체를 삭제하는 것이 아니라 프로그램 제거 목록에서만 지우는 것이기 때문에 프로그램 구동에는 전혀 영향이 없습니다.


※ 참고 한번 삭제 한 목록은 프로그램을 재설치하거나 삭제한 레지스트리를 그대로 다시 만들어주시면 복구 하실 수 있습니다. 또한, 제거 목록에서 없앴기 때문에 목록에서 숨겼던 프로그램을 삭제하시고자 할때는 해당 프로그램의 폴더에서 직접 Uninstall' 아이콘을 찾아 삭제를 진행해주시면 됩니다.





7. 꼭 나중에 복구해야 하는 경우에는 삭제할 필요 없이 단순히 변형시키는 것도 가능합니다. 우측의 목록에서 'DisplayIcon'의 값을 변경함으로 아이콘을, 'DisplayName'의 값을 바꾸시면 이름을 변경하실 수 있으니 적절히 응용하시면 삭제할 필요 없이 다른 프로그램인 것처럼 눈속임도 가능합니다.



이상입니다. 프로그램 추가제 목록 삭제 및 숨기기 정보, 도움 되셨나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