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컴퓨터팁

인터넷 DNS 캐시 초기화/삭제 초간단

by 봉잡스 2014. 3. 19.

 DNS캐시란  DNS '캐싱' 과정에서 호스트 네임등의 문자를 IP주소로 변경해주는 DNS(Domain name server)에서 이미 한번 처리된 도메인 네임과 IP주소를 캐시에 유지하게 되는데,  이 때 저장되는 데이터나 값을 '캐시' 혹은 '캐시 해놓는다.'라고 표현하게 됩니다. 


 즉, 좀 더 쉽게 얘기하면 이전에 방문했던 사이트에서 주고 받았던 데이트를 미리 저장해놓음으로써 재방문시 처리의 효율성을 향상시키기 위해 존재하는 것이지요. 헌데 이렇게  저장된 DNS 캐시가 과하게 많아지게 될 경우 오히려 인터넷 속도가 저하되는 모순적인 경우가 발생할 수 있는데요, 이럴 때 아주 간단한 몇 가지 명령어 입력을 통해 느려진 인터넷 속도를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방법은 매우 간단하며 다음과 같습니다.

※참고 DNS 캐시 삭제로 인한 인터네 속도 향상 효과는 사용자의 PC환경에 따라 천차만별일 수 있습니다.



인터넷 DNS 캐시 초기화/삭제하기


1. 가장 먼저 '윈도우키+R'을 클릭하여 열리는 실행창에 'cmd'를 입력하고 '엔터키'를 입력하거나 '확인'을 클릭해주세요.





2. 도스창이 열리면 아래 이미지와 동일하게 'ipconfig/flushdns'라고 입력해주세요. 입력을 완료하셨으면 엔터를 입력해줍시다. ※참고 flushdns'는 말그대로 dns를 flush(변기 물을 내리다에 사용되는 단어)한다는 의미의 명령어입니다.





3. 엔터를 입력하시면 아래와 같이 'DNS 확인자 캐시를 플러시했습니다.'라는 메시지가 나타나면서 삭제가 완료됩니다.


참고로 현재 저장되어 있는 DNS 캐시 내역을 확인하고 싶다면 똑같이 도스창을 열어서 'ipconfig/displaydns'라고 입력하시면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이상입니다. 인터넷 DNS 캐시 초기화/삭제 초간단 방법, 도움 되셨나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