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숙취해소에 좋은 음식

by 봉잡스 2014. 3. 26.

대한민국의 대표적인 술이라고 할 수 있는 '참X슬' 세계 증류주 판매량 부문에서 위스키나 보드카를 물리치고 13년 연속 세계에서 가장 많이 팔리는 증류주로 자리매김하고 있습니다. 이 사실은 대한민국 사회는 '술'을 제외하고는 논할 수 없을 정도로 술문화가 발달해있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한국에서 가장 대중적인 소주 브랜드인 '참X슬'은 누적판매량이 300억 병에 달한다고 한다.)


 술은 적당히 즐기면 약이 될 수도 있는 것이지만, 과할 경우 치명적인 독이 되어 심한 경우 각종 질병의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여기서 말하는 '치명적인 독'이란 즉 알콜이 분해되는 과정에서 발생하는 '아세트알데히드'를 말하는데, 바로 이 성분이 숙취와 추후 심각한 질병의 원인이 되는 것이지요. 때문에 음 후에 숙취가 왔을 때 '숙취'라는 증상을 가볍게 여기는 것은 좋지 않으며, '충분한 관리'를 통해 숙취를 해소해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우리가 할 수 있는 가장 쉬운 '충분한 관리'는 숙취에 좋은 음식을 섭취하는 것인데, 오늘 이 시간에 과연 어떤 음식들이 숙취에 좋은지 한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숙취해소에 좋은 음식



①콩나물 콩나물에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 '아스파라긴산'이라는 성분은 간의 해독작용을 도와주며 비타민C와 각종 무기질이 풍부하기 때문에 숙취를 해소하는 효능이 탁월합니다. (특히 콩나물 꼬리 부분에 아스파라긴산이 많이 들어있다고 하니 뿌리를 다듬지 않고 그대로 먹는 것이 좋다고 한다.)




②북엇국 북엇국에는 숙취해소에 꼭 필요한 영양소인 단백질, 철분, 비타민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으며, '메티오닌'이라는 성분은 특히 술로 인해 마비된 간을 풀어주고 보호해주는 효능이 있습니다. (술먹고 속안좋을때 북엇국만한게 없다.)





③초코우유 스펀지에도 소개가 되었던 숙취해소에 좋은 음료로, 초코우유에 함유된 타우린, 흑당 성분이 숙취해소에 도움을 줍니다. (특히 우유는 알콜의 흡수를 늦춰주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음주 전에 먹는 것도 큰 도움이 된다.)




④비타민C가 풍부한 과일쥬스 숙취를 해소하기 위해서는 비타민C와 수분을 충분하게 섭취해줘야하는데요, 비타민C가 풍부한 과일쥬스는 이 두가지를 모두 충족하기 때문에 숙취해소 효능이 탁월합니다. (비타민C가 풍부한 녹차 또한 숙취에 좋은 차 중에 하나이며 과일쥬스와 비슷한 이치로 좋다.)




⑤토마토 토마토에 함유되어 있는 '라이코펜'이라는 성분은 인체가 알콜을 분해하는 과정에서 발생하는 독성물질을 체외로 배출해주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숙취를 해소해주는 효능이 탁월합니다. (그래서 이탈리아 사람들은 토마토 또는 토마토 소스를 듬뿍 올린 피자를 먹어 숙취를 해소한다고 한다.)




⑥달걀 달걀에는 알콜의 독소를 없애주는 아미노산의 일종 '시스테인'이 함유되어 있어 숙취를 해소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또한 계란의 노른자는 체내로 알콜이 흡수되는 양을 줄여주고 위를 보호해주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음주 전에 달걀 프라이 반숙이나 노른자가 듬뿍 들어간 슈크림 빵을 먹는 것이 숙취를 예방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⑦헛개나무열매 헛개나무 열매는 알콜 분해 과정에 발생하는 아세트알데히드를 배출해주는 효능이 탁월하며, 그 효능이 무척 강력하여 항간에는 '술에 헛개나무 열매를 담가 놓으면 술이 묽어진다'는 말도 있습니다. (시중에 판매하는 헛개나무열매 음료는 원료 함량이 무척 적어 효과가 적으니, 직접 달여먹는 것이 좋다.)




⑧선지해장국 선지에 함유된 철분가 단백질은 인체에 흡수가 빠를뿐더러, 특히 선지의 단백질이 분해되면서 발생하는 '펩타이드'라는 성분이 간이 알콜을 해독하는 작용에 직접적으로 도움을 주기 때문에 숙취해소 및 해장에 좋은 음식 중 하나입니다.


그 밖에도 많은 숙취해소 음식이 있지만 기본적으로 다음을 참고하여 음식을 골라 섭취하시면 됩니다.


①음주 후 떨어진 혈당을 회복해줄 충분한 당분 (꿀물, 초콜릿)

②충분한 수분의 섭취 (물 대신 이온음료나 녹차 정도는 괜찮으나, 커피는 좋지 않다.)

③아스파라긴산이 풍부한 콩나물, 아스파라거스, 애호박 등 섭취



이상입니다. 숙취해소에 좋은 음식 정보, 도움 되셨나요? 다음 시간엔 '술 안취하는법'에 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