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커피 효능..카페인 부작용

by 봉잡스 2014. 5. 12.

1896년 아관파천 당시 러시아 공사관에서 고종황제가 한국 사람 중 처음으로 커피를 마신 이래로, 최근에는 서울 거리 어디에서나 커피 전문점을 찾아볼 수 있으며 커피가 없는 가정·회사가 없을 정도로 커피는 우리 생활 속에 깊게 자리를 잡고 있습니다.  헌데 많은 사람들이 커피가 건강에 무조건적으로 좋지 않을 것이라는 편견을 가지고 있는데요, 과하게 섭취하지 않고 적당량씩 섭취하는 것이라면 건강에 오히려 득이 될 수 있습니다. 하여 오늘 이 시간에 커피가 우리 건강에 미치는 긍정적 영향과 부정정 영향을 찾아 정리해보고, 어느 정도 섭취하는 것이 적당한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커피 효능..카페인 효능


①노화방지 커피에 함유되어 있는 비타민, 클로로겐산 그리고 '폴리페놀'(녹차의 7배 함유)은 인체의 활성산소를 효과적으로 배출해주기 때문에 노화를 방지해주는 효능이 탁월합니다. (활성산소는 암을 유발하는 성분이기도 하다.)

②각성효과 우리가 가장 흔히 알고 있는 커피의 효능으로, 커피에 함유된 카페인은 졸음을 방지해주고 집중력을 일시적으로 향상시켜주는 각성효과가 있어 작업능률을 높여주는데 도움이 됩니다. 

③구취방지 보통 커피를 먹으면 구취가 심해진다고 알고 있는데, 이는 프림이나 설탕이 들어간 커피에 대한 이야기 입니다. 커피에는 구취를 제거해주는 '푸란'이란 성분이 함유되어 있기 때문에, 블랙커피는 입냄새를 제거해주는데 좋습니다.



④다이어트·지구력 향상 커피에 함유된 카페인은 지방 분해를 촉진하고 에너지 소비량을 늘려주는 효능이 있어 운동 전에 섭취하면 다이어트 효과를 상승시킬 수 있습니다. (지방 분해를 촉진한다는 것은 지방->에너지 전환율을 높여준다는 것인데, 이 것이 지구력 향상에 도움이 된다.) 

⑤숙취해소 음주 다음날 먹는 원두커피 한잔은 숙취의 원인 '아세트알데하이드'라는 성분 분해를 촉진시켜주기 때문에 숙취해소에 효능이 있다고 합니다. (이 효능은 아직 논란이 많으며, 적당량 이상 섭취시 오히려 숙취가 악화된다는 이야기도 있다.)


그 밖에도... 커피는 식후 혈당 저하, 이뇨 작용 자극, 두통완화, 치매예방 등의 효능도 있다고 알려지고 있습니다.




    카페인 부작용


①고혈압·심장병 위험 커피를 과다 섭취할 경우 십장병과 고혈압 위험이 높아질 수 있습니다. 커피를 많이 마신 날 심장이 두근거릴 경우 커피 섭취량을 제한할 필요가 있습니다.

②불면증 누구나 알고 계시겠지만, 커피는 숙면을 방해할 수 있습니다. 잠자리에 들기 6-8시간 전에는 커피 섭취를 안하시는 것이 숙면에 좋습니다.

③칼슘흡수 방해 식후에 커피를 바로 먹는 것은 칼슘의 흡수를 방해하며, 이런 습관이 오랜 기간 지속될 경우 골다공증과 같은 질병에 노출 될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커피는 식후 1시간 정도 후에 마시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하루 적정 커피, 카페인 섭취량


적당량의 커피를 섭취하는 것은 커피의 장점을 취할 수 있는 방법이고 과한 섭취는 커피의 단점을 부각시킵니다.


식품의약품안전청이 정한 우리나라 국민의 카페인 일일 섭취 기준량은 성인은 400mg이하, 임산부는 300mg이하, 어린 아이들은 체중 1kg당 카페인 2.5mg 입니다. 흔한 아메리카노 한잔이 일반적으로 75-120mg의 카페인을 함유하고 있으니, 성인은 원두커피 기준 하루 4잔이 넘지 않도록 섭취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 믹스커피는 카페인이 평균 50mg 내외이니, 수치적으로는 8잔 까지는 괜찮다. 하지만 제품마다 카페인 함유량이 다르니, 건강을 위해 조금만 신경써서 카페인 함유량을 확인해보고 섭취하는 편이 좋다. 캔커피도 마찬가지.


이상입니다. 커피 효능..카페인 부작용 정보, 도움 되셨나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