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기초대사량 계산기 및 계산법

by 봉잡스 2014. 7. 7.

    기초대사량이란?


 기초대사량이란 혈액순환, 호흡, 체온유지, 소화 등 인간이 생명을 유지하기 위해 필요한 에너지를 뜻하는 것으로, 운동을 하지 않는 안정적인 상태에서(아무런 일도 하지 않는) 소비되는 에너지를 일컫는 것입니다. 기초대사량은 인종, 성별, 연령, 체중, 체표면적, 평균 체온 등에 따라 달라지며 평소 활동의 정도도 영향을 미칩니다. 


    기초대사량 계산법


 앞서 언급했듯, 기초대사량은 인종마다 차이가 있기 때문에 계산 공식 또한 국가마다 다릅니다. 또 한 국가 내에서라도 기관마다 내놓는 공식이 다소 차이가 나며, 시간의 흐름에 따른 다양한 요인을 고려하기 때문에 연도별로 공식이 조금씩 차이나기도 합니다. 아래의 기초대사량 계산 공식은 해리스-베네딕트 공식(Harris-Benedict Equation)으로, 전세계적으로 가장 널리 사용되는 공식입니다.


남자: 66.47 + (13.75 X 체중) + (5 X 신장) - (6.76 X 나이)

여자: 655.1 + (9.56 X 체중) + (1.85 X 신장) - (4.68 X 나이)


    연령·성별에 따른 기초대사량 평균


(출처: 도봉구 보건소 홈페이지)



기초대사랑 계산기


 하단의 페이지는 복잡한 계산 과정이 필요없이 기초대사량을 계산해볼 수 있는 페이지입니다. 하단의 주소를 클릭하면 해당 페이지가 새창으로 열립니다.



    기초대사량 계산기 사용방법


(키 176, 체중 69키로 남성의 기초대사량은 1656kcal인 것으로 계산되었다.)


 기초대사량 계산기 사용방법은 매우 간단합니다. 위에서부터 순서대로 성별, 키, 체중, 평소 활동량을 입력하신 후에 '계산하기' 버튼을 클릭하시면 기초대사량은 물론 표준체중, 비만도, 활동대사량, 소화대사량 그리고 기초대사량/활동대사량/소화대사량을 모두 합친 하루 총 필요 에너지도 계산됩니다.


※필독사항 앞서 언급했듯이, 기초대사량은 아무런 활동도 하지 않은 안정된 상태에서 생명을 유지하기 위한 에너지량을 나타냅니다. 따라서 식사조절을 통해 체중감량을 하기 위한 에너지량은 기초대사량이 아닌 '하루 총 필요 에너지'가 되어야 합니다. 만약 기초대사량을 기준으로 섭취 칼로리량을 정한다면 체중이야 물론 줄겠지만 건강에 매우 좋지 않습니다. 위의 결과를 예로 들자면 식사조절을 하여 다이어트를 하기 위해서는 '나의 하루에 필요한 총 에너지'인 3128kcal를 기준으로 하여 섭취 칼로리를 줄여야 하는 것이지, 1656kcal를 기준으로 하면 절대 안된다는 것입니다.


이상입니다. 기초대사량 계산기 및 계산법 정보, 도움 되셨나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