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컴퓨터팁

메인보드 확인법

by 봉잡스 2015. 6. 12.

PC의 CPU나 그래픽카드 등 업그레이드를 위해 부품을 교체하기 이전에는 현재 사용중인 PC의 메인보드의 모델을 정확히 확인해야 합니다. 그렇지 않을 경우 구입한 부품과 사용중인 메인보드가 호환되지 않아 귀찮은 일이 발생할 수 있기 때문이죠. 하여 이번 포스팅에는 프로그램 설치 없이 메인보드를 확인 할 수 있는 간단한 방법과, 컴퓨터 하드웨어 정보를 확인 해볼 수 있는 CPU-Z 라는 프로그램을 소개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메인보드 확인법 1


1. 가장 먼저 윈도우 화면 왼쪽 하단에 있는 '시작'버튼을 클릭하신 뒤, 검색 및 실행창에 'CMD'라고 입력하고 엔터를 쳐주세요.

 




2. 'CMD'를 입력하시면 아래와 같은 도스 창이 열립니다. 입력창에 아래와 같이 'wmic baseboard get product'라고 입력한 뒤 엔터를 쳐주세요.





3. 위의 명령어를 입력하면 아래와 같이 현재 사용중인 PC의 모델명을 즉시 확인 할 수 있습니다.




메인보드 확인법 2


대부분의 메인보드는 위의 방법으로 확인이 되지만, 간간이 확인이 되지 않는 모델들도 있습니다. 이럴 땐 'CPU-Z'라는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메인보드 모델명을 확인해야 합니다.


1. 가장 먼저 하단의 링크를 클릭해주세요.






2. 위 링크를 클릭하면 아래와 같은 페이지가 열립니다. 좌측에 'DOWNLOAD NOW!'라고 적혀 있는 보라색 배너를 클릭해주세요.





3. 배너 클릭 즉시 다운로드가 진행되며, 다운로드가 완료되면 아래와 같은 압축파일이 다운로드 폴더 내에 생성됩니다. 압축을 해제해주세요.





4. 압축이 해제되면 아래와 같은 3개의 파일이 생성됩니다. CPU-Z라고 적혀 있는 보라색 아이콘을 더블클릭해주세요.





5. 프로그램을 실행하면 다음과 같은 창이 열립니다. 위에 있는 메뉴들 중, 세 번째에 있는 'Mainboard' 탭을 눌러보시면 현재 사용중인 PC의 메인보드 모델명을 한눈에 확인 해보실 수 있습니다.



이상입니다. 메인보드 확인법 정보, 도움 되셨나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