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컴퓨터팁

nvcpl.dll 오류 해결하기

by 봉잡스 2015. 7. 25.

nvcpl.dll 은 nvidia 그래픽카드(주로 지포스) 드라이버의 제어판 모듈로, 해당 오류는 nvcpl.dll 파일이 손상되었거나 삭제된 경우에 발생합니다. 따라서 손상된 파일을 대체할 파일을 구해서 윈도우 시스템 폴더에 넣어주시면 오류를 해결할 수 있습니다.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nvcpl.dll 오류 해결하기


1. 가장 먼저 하단에 있는 파일을 클릭하여 nvcpl.dll 을 다운 받아주세요. 파일 다운로드시 dll 파일 특성상 경고 메시지가 뜹니다만, 안전한 파일이니 걱정하지 않으셔도 좋습니다. 







2. 다운로드를 완료하면, 받은 파일을 윈도우 시스템 폴더에 복사해줘야 합니다. 운영체제마다 파일을 넣어줘야 할 폴더가 다릅니다. 아래의 경로를 참고하여 본인의 운영체제에 알맞는 경로의 폴더에 파일을 넣어주세요.


※ 운영체제 비트 확인하는 방법 - 2014/07/28 - [컴퓨터/IT] - 내컴퓨터 비트 확인


윈도우XP ☞ C:\Windows\System32

윈도우7 32비트 ☞ C:\Windows\System32

윈도우7 64비트 ☞ C:\Windows\SysWOW64


(dll 파일을 시스템 폴더에 넣어주고 재부팅하여 오류가 해결되었는지 확인해본다.)



nvcpl.dll 오류 해결하기 두 번째 방법


간혹 위의 방법으로도 해결이 되지 않는 경우가 있습니다만, 결국 그래픽카드 드라이버 관련 파일이 손상된 것이기 때문에 그래픽카드 드라이버를 재설치 해주면 오류가 해결됩니다. 아래의 순서대로 진행해보세요.


1. 가장 먼저 제어판에서 > 프로그램 제거 또는 변경 에서 'NVIDIA 그래픽 드라이버'를 제거해주세요.

-드라이버 제거 항목이 없을시 제어판 > 하드웨어 및 소리 > 장치관리자 > 디스플레이에서 제거

2. 재부팅해주세요. 문제가 해결되었는지 확인해보세요. 해결이 되지 않았다면 3번으로 넘어갑니다.

3. 그래픽카드를 수동으로 설치해야 합니다. 하단의 링크를 클릭하여 본인이 사용 중인 그래픽카드, 운영체제, 언어에 맞는 그래픽 드라이버를 받아주세요.



※ 사용중인 그래픽 카드를 모를 경우 아래의 포스팅을 확인해보세요.


2015/01/01 - [컴퓨터/IT] - 그래픽카드 보는법..내컴퓨터 그래픽카드 확인 5초


4. 그래픽카드 수동설치를 완료했으면 컴퓨터를 재부팅 한 후 문제가 정상적으로 해결되었는지 확인해봅니다.



추후 해당 오류 해결과 관련된 정보가 있을 시, 해결방법을 추가적으로 업데이트 하도록 하겠습니다.


이상입니다. nvcpl.dll 오류 해결 정보, 도움 되셨나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