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컴퓨터팁

파일 확장자 보기 및 파일형식 바꾸기, 변경 방법

by 봉잡스 2015. 11. 10.

흔하지는 않지만, 파일의 확장자(파일형식)을 변경해야 하는 경우가 간혹 있습니다. 이럴 때 표시되지 않는 파일의 확장자를 보이게 하고 또 변경하는 방법은 무엇인지 이번 포스팅에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파일 확장자 보기 및 파일형식 바꾸기, 변경 방법(윈도우8 기준, 윈도우7은 포스트 하단 참고)


1. 우선 확장자를 표시할 파일이 담겨 있는 폴더를 열어주세요.





2. 폴더 상단에 보면 '보기'라는 메뉴를 찾을 수 있습니다. 클릭해주세요.





3. 보기를 클릭하면 확장메뉴가 나타납니다. 오른쪽에 있는 '파일 확장명' 옆에 있는 박스에 체크를 해주세요.





4. 박스에 체크를 하면 아래와 같이 파일 확장자가 표시됩니다. 이렇게 파일 확장자 보기 상태로 되어 있어야 변경 또한 할 수 있습니다.







5. 파일 확장자가 표시된 상태에서 '파일 이름 바꾸기'를 이용하면 확장자를 변경할 수 있습니다. 파일에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클릭하여 '이름 바꾸기(M)'를 사용합시다.





6. 별거 없습니다. 파일 확장자를 바꾸고자 하는 확장자명으로 바꿔주면 됩니다.





7. 입력을 한 후 엔터를 치면 아래와 같은 알림이 뜹니다. 예를 클릭하시면 확장자명 변경이 완료됩니다.

※ 단순히 파일의 확장자명을 바꿨다고 해서 파일의 형식 자체가 바뀌는 것은 아닙니다. 파일의 형식을 바꾸기 위해서는 변환프로그램이나 다른 변환 방법을 시도해야 합니다.





8. 파일 확장자 보기 및 변경이 완료된 모습입니다.



윈도우7 파일 확장자 보기 및 파일형식 바꾸기, 변경 방법


윈도우7의 경우 아주 약간 방법이 다릅니다. 자세한 내용은 하단의 링크를 클릭하여 이전 포스트를 참고해주세요.


2014/04/01 - [컴퓨터/IT] - 윈도우7 확장자보기 및 확장자 바꾸기/변경




이상입니다. 파일 확장자 보기 및 파일형식 바꾸기, 변경 방법, 도움 되셨나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