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컴퓨터팁

인터넷 속도측정 가장 간단한 방법! 인터넷 속도 테스트/체크

by 봉잡스 2016. 1. 21.

한국진흥원이나 벤치비에서 제공하는 인터넷 속도 테스트 서비스의 경우 플러그인 설치나 여러가지 동의 절차를 거쳐야 하기 때문에 조금 귀찮게 느껴지는 것이 사실입니다. 게다가 컴퓨터에 미숙한 사람들이 이용하기에는 좀 복잡하게 느껴지기 까지 합니다. 하여 이번 포스팅에 가장 간편하게 인터넷 속도 테스트를 해볼 수 있는 몇 가지 사이트를 알려드리고자 합니다.



내 인터넷 속도측정 가장 간단한 방법 Speedtest 이용


1. 가장 먼저 하단의 링크를 클릭해주세요. Ookla에서 제공하는 인터넷 속도 체크 서비스로, 원클릭으로 인터넷 속도를 측정할 수 있습니다.





2. 위 링크를 클릭하면 아래와 같은 페이지가 열립니다. 중앙에 있는 BEGIN TEST를 클릭하면 즉시 속도측정이 시작됩니다.





3. 다운로드 속도가 측정되고 있는 모습입니다. 아주 가끔 비이상적으로 다운로드 스피드가 오래 걸리는 경우가 있는데 이럴 땐 새로고침 후 재측정을 진행해주시기 바랍니다. 





4. 다운로드 속도 측정이 완료되고 업로드 속도를 측정하고 있는 모습입니다.





5. 측정이 완료된 모습입니다. 저는 다운로드 속도가 88.82 Mbps, 업로드 속도는 101.21 Mbps로 인터넷 품질이 양호한 편인 것 같습니다. 사용자 환경과 별도로 사용하고 있는 인터넷 상품에 따라 속도가 크게 차이 나니, 측정한 속도는 사용하고 있는 인터넷 상품의 평균과 비교해야 의미가 있습니다.


다운로드 속도 서버에서 PC로 데이터를 내려 받는 속도 측정

업로드 속도 PC에서 서버로 데이터를 올리는 속도 측정

 응답 시간, 데이터를 주고 받는 시간 / 인터넷, 게임 렉과 직접적인 관계가 있음



※  참고사항 


인터넷 속도는 컴퓨터의 성능에 영향을 받지 않지만, 인터넷 창을 열고 웹서핑을 하는 것은 컴퓨터의 성능과 꽤나 관계가 있습니다. 따라서 핑이 높지 않고 인터넷 속도도 양호함에도 불구하고 인터넷 속도가 너무 느리다면 컴퓨터를 최적화시켜주시거나 업그레이드를 진행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인터넷 속도가 빠르다고 하더라도 핑이 너무 높은 경우 정상적인 인터넷 사용, 스트리밍 시청, 온라인 게임 플레이가 불가능 합니다. 핑이 높아지는 원인은 주로 랜선과 컴퓨터의 연결 상태 불량, 랜선 불량, 유/무선 공유기 불량 등의 하드웨어적인 문제인 경우가 많으니 가장 기본적인 것들부터 확인해보는 것이 좋습니다.




  기타 인터넷 속도 측정 사이트


인터넷 속도 측정 페이지마다 약간 차이가 있을 수 있으므로 2~3 군데에서 속도 체크를 해보는 것도 좋습니다. 이하는 오늘 소개해드린 스피트테스트 외에 인터넷 속도를 측정해볼 수 곳으로 필요시 이용해보시기 바랍니다.


한국정보화진흥원 http://speed.nia.or.kr/ 국내/정보제공 동의/프로그램 설치

벤치비 http://benchbee.co.kr/ 국내/가입필요

마이스피드테스트 http://www.myspeedtest.co.kr/ 국내/가입X/프로그램 설치X


그 밖의 해외에서 제공하는 인터넷 속도 체크 서비스는 테스트를 진행하는 서버가 국내에 있지 않아 크게 의미가 있지 않으니 사용하지 않는 편이 좋습니다.



이상입니다. 인터넷 속도측정 가장 간단한 방법! 인터넷 속도 테스트/체크 정보, 도움 되셔나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