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컴퓨터팁

HS code 조회, 관세청 관세법령정보포털에서 가능해요

by 봉잡스 2020. 2. 6.

HS CODE는 관세청에서 운영하는 관세법령정보포털이나 IT기업인 트레드링스(TRADLINX)의 홈페이지에서 확인해볼 수 있습니다. 이번 포스팅에는 이 두 곳 중, 관세청에서 운영하는 관세법령정보포털에서 HS CODE를 조회하는 방법에 대해 정리해봤습니다. 


via tradlinx.com



HS CODE 조회, HS 코드 조회하는 방법


1. 먼저 아래의 링크를 클릭하여 관세법령정보포털 페이지로 이동합니다.





2. 열리는 관세법령정보포털 페이지 중앙에 있는 [세계HS정보]를 클릭합니다. 





3. 세계 지도에서 HS 코드를 조회할 나라의 국기를 선택합니다. 우리 나라 HS code를 조회하려면 태극기를 선택해주면 됩니다. 





4. 태극기를 클릭하면 아래와 같이 상품에 특성에 따라 분류되어 있는 항목들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찾고자 하는 상품이 분류된 항목을 찾아 클릭해주세요. 전 커피를 한번 찾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참고 국내에 한해서, 조회하고자 하는 품목의 정확한 명칭을 알고 있는 경우, 우측 상단의 검색 기능을 이용하는 것이 가장 빠릅니다. 





4. 커피는 식물성 생산품, 커피·차·마테(mate)·향신료에 있겠네요. 어렵지 않게 찾았습니다. 클릭해보겠습니다.





5. 클릭하면 세부적인 분류(호)가 나옵니다. 살펴보면서 조회하고자 하는 품목을 찾아 클릭합니다. 커피는 가장 위에 있네요. 클릭해보겠습니다. 





6. 클릭하면 더 작은 단위의 분류(소호)가 나타납니다. 품목 왼쪽에 있는 숫자들을 모두 조합한 것이 HS 코드입니다. 예를 들자면 '카페인을 제거하지 않은 것'의 HS 코드는 0901.11-0000이 되는 것입니다. 





7. 해당 품목을 클릭해보면 추가적인 정보를 확인해볼 수 있습니다.



※참고 HS 코드로 품목명이나 해당 품목의 세율을 찾는 작업은, 우측 상단의 검색 기능을 이용하는 것이 가장 효율적입니다. 




지금까지 HS code 조회 방법에 대해 정리해봤습니다. HS 코드 조회 방법에 대한 포스팅이기 때문에 HS 코드가 무엇인지에 대한 설명은 모두 생략했습니다. 관련하여 내용을 넣어야 할 필요성이 느껴지면 본문을 업데이트해 놓도록 하겠습니다. 이상입니다.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네요. :)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