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컴퓨터팁

cpu 온도측정, 온도체크 1분해결

by 봉잡스 2016. 3. 17.

컴퓨터의 거의 모든 부품은 사용될 때 열이 발생하기 때문에 온도가 올라간다. 부품의 온도가 계속 높아질 경우 부품의 수명이 단축되는 것은 물론 물리적인 손상이 발생할 수 있다. 따라서 주요 부품의 경우 손상을 방지하기 위해 열이 지나치게 발생하고 있는 것은 아닌지 주기적으로 확인하는 것이 좋다. 이번 포스팅에는 이럴 때 간편하게 CPU 온도를 확인해볼 수 있는 프로그램을 소개하고자 한다. 




cpu 온도측정, 온도체크 1분해결


1. 가장 먼저 하단의 파일을 다운로드 한다. CPUID의 HW Monitor 라는 유틸이다. 무설치 버전이므로 다운 받아 압축을 해제 한 후 바로 사용할 수 있다.



위 파일이 의심스럽다면 하단의 링크를 클릭하여 CPUID 공식홈페이지에서 직접 다운로드 하도록 하자.



(위에 것은 설치형, 아래것은 압축만 풀면 바로 실행할 수 있는 포터블 버전이다)




2. 다운 받은 후 압축을 해제하면 아래와 같은 2가지 파일이 나타난다. 본인이 사용중인 윈도우 버전에 비트를 찾아 클릭하도록 하는 것이 좋겠지만 사실 어느 것을 클릭해도 관계 없다.





3. 프로그램을 실행하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열린다. 이 중에서 자신의 CPU 모델 이름이 적힌 부분 하단에 있는 Temperatures(온도) 부분을 확인하면 CPU 온도를 체크할 수 있다. Value는 평균온도, Min은 최저온도, MAX는 최고온도를 나타낸다. CPU온도가 30~70도 이내면 큰 문제가 없다고 봐도 무방하나, 70도를 넘는 경우에는 CPU 점유율이 너무 높거나 쿨러가 작동하지 않는 등 어떠한 문제가 있다고 받아들일 수 있다. CPU 온도 낮추기 방법에 대해서는 이후 포스팅을 하도록 하겠다.



(CPU 온도를 측정하기 위해 체크해야 하는 부분)



이상입니다. cpu 온도측정, 온도체크 1분해결 정보, 도움 되셨나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