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컴퓨터팁

winsxs 정리 및 삭제로 컴퓨터 용량 늘리기

by 봉잡스 2016. 5. 27.

윈도우 폴더 중에 winsxs라는 폴더가 있다. 업데이트 백업파일이나 윈도우즈 임시파일 또는 시스템 로그 등이 저장되는 폴더로 용량을 확인해보면 무려 10기가에 가까운 공간을 차치하고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하드디스크의 용량이 넉넉하다면 신경 쓸일이 없겠지만, 저용량 HDD 혹은 SSD를 사용하는 경우 이 폴더를 정리해주는 것이 용량확보에 도움될 것이다. 이 폴더에는 윈도우 필수파일이 있기 때문에 무턱대고 폴더를 삭제해버리기보다는 정리 툴을 이용하여 안전하게 삭제해줘야 한다. 방법은 다음과 같다. 


(10기가 가까이 되는 WinSxS 폴더)



winsxs 정리 및 삭제로 컴퓨터 용량 늘리기


1. 가장 먼저 하단의 파일을 다운받는다.





2. 받은 파일을 더블 클릭한다.





3. 상단에 있는 압축 풀기를 클릭하여 압축을 해제해준다.





4. 경로 확인 후 하단의 압축 풀기(E)를 클릭. 


※ 참고 이 방법이 아닌 본인이 사용하는 압축프로그램으로 압축을 해제해도 무관하다.





5. 해제된 파일들 중 아래의 Windows Update clean tool을 더블클릭하여 실행한다.





6. 아래와 같은 창이 열리면 오른쪽 밑에 있는 스캔을 클릭한다.





7. 스캔이 완료가 되면 아래와 같이 정리할 수 있는 파일들의 항목과 용량이 나타난다. 기본적으로 삭제가 권장되는 항목들에만 체크가 되어있다. 다른 것에는 체크를 하지 말고 우측 하단에 있는 청소를 클릭해주자.





8. 청소를 클릭하면 경고 메시지가 뜬다. 삭제가 권장되는 항목에만 체크를 했으면 걱정할 것이 없다. 확인을 클릭하자.





9. 청소가 진행되고 있다.





10. 청소가 완료된 모습이다. 완료 후 재부팅을 1회 진행해주도록 하자.




WinSxS 폴더 정리와 관련한 추가적인 정보는 하단의 링크(MS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이상입니다. winsxs 정리 및 삭제로 컴퓨터 용량 늘리기 정보, 도움 되셨나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