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컴퓨터팁

mac 주소(mac address) 확인 윈도우10 등

by 봉잡스 2023. 12. 21.

MAC주소란?

 

MAC(Media Access Control) 주소란 인터넷을 할 수 있는 기기에 하나씩 할당되어 있는 고유한 ID입니다. 완벽한 비유는 아니지만 쉽게 사람의 주민등록번호와 유사한 개념이라고 생각하면 될 것 같습니다. PC의 유뮤선 랜카드, 스마트폰의 와이파이 모듈, 인터넷 전화, IPTV, 블루투스를 이용하는 장치 등에 부여되어 있죠. IP주소와는 다르게 아예 부품을 바꾸지 않는 이상은 바뀌지 않습니다.

 

 

윈도우에서 mac 주소를 확인하는 대표적인 방법은 두 가지입니다. 각 방법은 다음과 같으며 매우 간단합니다.

 

mac 주소(mac address) 확인 방법 1

 

1. 가장 먼저 키보드의 윈도우키+R을 눌러 실행창을 엽니다. 바탕화면 좌측 하단의 [시작]-[실행] 순으로 클릭해도 상관없습니다. 

 

 

 

 

2. 실행창이 열리면 cmd를 입력해주고 확인을 클릭합니다.

 

 

 

 

3. 도스창(명령프롬프트창)이 열리면 ipconfig /all 을 입력하고 엔터를 칩니다.

 

 

 

 

4. ipconfig /all 을 입력하고 엔터를 치면 여러가지 정보가 나타나는데, 이 중에서 이더넷 어댑터 이더넷 혹은 이더넷 어댑터 로컬 영역 연결 항목에 있는 물리적 주소 우측의 12자리 문자가 맥주소 입니다. 아래의 이미지에서 위치를 확인해보세요.

 

물리적 주소 00-00-00-00-00-00 부분을 확인하시면 됩니다. ▼

 

mac 주소(mac adress) 확인 방법 2

 

윈도우의 제어판에서도 맥주소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1. 가장 먼저 제어판을 열고 우측 상단에 있는 보기 기준을 범주로 변경한 다음 네트워크 및 인터넷 항목의 네트워크 상태 및 작업 보기를 클릭합니다.

 

 

 

 

2. 네트워크 및 공유센터 창이 열리면 우측 상단에 있는 연결의 이더넷 혹은 로컬 영역 연결을 클릭합니다.

 

 

 

 

3. 로컬 영역 연결 상태 창이 열리면 자세히(E)를 클릭합니다.

 

 

 

 

4. 세부 정보 중 물리적 주소 우측의 12자리 문자가 맥주소입니다.

 

 

 

지금까지 윈도우에서 mac 주소를 확인하는 가장 간단한 방법 두 가지를 정리해봤습니다. 관련하여 더 알릴 팁이 있으면 본문을 업데이트해 놓도록 하겠습니다. 이상입니다. 맥주소 확인 방법 정보,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네요. :)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