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컴퓨터팁

인터넷 핑테스트 1분해결!

by 봉잡스 2017. 2. 25.

인터넷 접속이 원활하지 않거나 끊킴 현상이 자주 발생한다고 느끼면 인터넷 핑 테스트를 통해 실제로 인터넷에 문제가 있는지 확인해봐야 한다. 인터넷 핑테스트 방법은 다음과 같으며 매우 간단하다.



인터넷 핑테스트 1분해결! 


1. 가장 먼저 윈도우키+R을 눌러 실행창을 연다.





2. 실행창이 열리면 cmd를 입력한 다음 엔터를 치거나 확인을 클릭한다.





3. 아래와 같은 도스창이 열리면 ipconfig이라고 입력한 후 엔터를 친다.





4. 엔터를 치면 아래와 같은 결과가 나타날 것이다. 이 중에서 기본 게이트웨이 우측에 있는 IP주소를 적어둔다.





5. 이제 ping -t 명령어 뒤에 아까 적어둔 기본 게이트웨이 IP 주소를 입력한 다음 엔터를 쳐주자. 


ping -t 적어둔 기본 게이트웨이 IP주소





6. 입력 후 엔터를 입력하면 아래와 같이 핑테스트가 진행된다. 약 30초에서 1분이 지난 후 CRTL+C를 눌러 테스트를 중단한다. 테스트를 중단하면 아래에 테스트 결과가 나타난다. 여기서 확인해야 할 것은 손실과 평균 왕복시간(핑)이다.




결과를 확인해보고 아래와 같은 경우에는 인터넷에 문제가 있을 수 있다.


-평균 핑이 30ms 이상인 경우 대칭형 모뎀을 사용하는 경우에 핑이 30ms 이상이면 문제가 있는 것이다. 평균적으로 문제가 없는 대칭형 모뎀의 핑 평균값은 1~15ms 정도이다. 비대칭형 모뎀일 경우 50ms 까지는 문제가 없을 수 있다.


-손실이 발생하는 경우 만약 손실이 있는 경우에는 명백하게 인터넷에 문제가 있는 것이다.


-핑이 일정하지 않은 경우 평균 핑은 적은 편이지만 테스트 결과에서 핑이 150ms, 1ms, 120ms, 4ms와 같이 눈에 띄게 불규칙한 경우 문제가 있다고 볼 수 있다.


※중요 공유기를 사용중일 경우, 기본 게이트웨이 주소 외에 KT IP인 168.126.63.1로의 핑테스트 역시 진행해볼 것을 권장합니다. 마찬가지로 명령 프롬프트 창에 ping -t 168.126.63.1 이라고 입력하여 테스트를 진행하시면 됩니다.



이상입니다. 인터넷 핑테스트 정보, 도움 되셨나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