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컴퓨터팁

한글 개체묶기/개체풀기 및 관련 팁

by 봉잡스 2017. 5. 4.

여러 개체를 하나로 묶는 법은 매우 간단하다. 방법은 다음과 같다.



한글 개체묶기/개체풀기


1. 가장 먼저 묶기를 진행할 개체를 모두 선택해준다. 키보드 왼쪽 아래에 있는 SHIFT를 누른 상태로 클릭하면 여러 개의 개체를 선택할 수 있다. 상단 메뉴에 있는 개체선택을 클릭한 다음 드래그하여 선택해도 된다.




2. 묶기를 진행항 개체를 모두 선택했으면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클릭하여 열리는 매뉴에서 개체 묶기(G)를 클릭하면 바로 개체가 하나로 묶인다. 오른쪽 버튼을 누르지 않아도 모든 개체를 선택한 상태에서 단축키 G를 눌러도 묶기가 완료된다.




3. 개체풀기는 묶인 개체에 대고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클릭하면 열리는 메뉴에서 개체 풀기(Q)를 클릭해주면 된다. 우측메뉴를 열지 않아도 풀려고 하는 개체를 선택한 다음 단축키 U를 클릭하면 개체풀기가 완료된다.



그 밖에 개체묶기/개체풀기 팁


표와 수식은 개체묶기를 진행할 수 없다. 한글2002에선 수식을 묶을 수 있도록 하는 기능이 있었다고 하는데, 최근 버전의 한글에서는 표와 수식은 일반 개체와 함께 선택이 되지 않기 때문에 개체묶기를 할 수 없다. 왜 함께 선택이 되지 않도록 만들어놨는지는 알 수 없다. 


그래도 방법은 있다. 글상자를 이용하면 표와 수식을 개체와 함게 묶을 수 있다. 일반 개체와 글상자는 함께 선택할 수 있기 때문이다. 먼저 글상자를 만든다. 만든 글 상자 안에 표나 수식을 입력하고, 글상자에 대고 마우스 우측을 클릭한 다음에 개체 속성(P)에서 선은 투명도 100%으로, 채우기는 색 채우기 없음으로 설정한다. 그 다음 일반 개체와 글상자를 선택하고 개체묶기를 진행해주면 일반 개체와 표/수식을 함께 묶은 것과 같은 결과를 얻을 수 있다.


(글상자를 이용하면..)


(위와 같이 일반 개체와 표를 묶은 효과를 얻을 수 있다.)



이상입니다. 한글 개체묶기/개체풀기 및 관련 팁 정보, 도움 되셨나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