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컴퓨터팁

컴퓨터 공인인증서 위치 찾기, 15초해결

by 봉잡스 2017. 6. 10.

공인인증서는 은행 혹은 증권사에서 제공하는 전용 공인인증서 옮기기 기능을 이용해서 스마트폰이나 USB로 옮길 수 있지만, 다소 시간이 소요된다는 단점이 있다. 이럴 때 공인인증서가 저장된 폴더의 위치를 확인해두면 윈도우 탐색기를 이용하여 파일 복사하듯 간편하게 공인인증서를 옮길 수 있다. 공인인증서가 저장된 경로는 다음과 같으며, 최대한 자세하게 단계별로 정리해두었다. 


via 한국정보인증


컴퓨터 공인인증서 위치 찾기


일반적으로 공인인증서가 저장된 폴더는 다음과 같다.


C:\Users(또는 사용자)\Administrator(또는 PC 이름)\Appdata\LocalLow\NPKI



단계별로 컴퓨터 공인인증서 위치 찾기


1. 먼저 윈도우 탐색기 혹은 내 컴퓨터를 열어준다. 탐색기 창이 열리면 좌측에 있는 항목들 중에 로컬 디스크(C:)를 선택한다.





2. (C:) 선택 후 우측에서 Users 폴더를 클릭한다. 한국말로 사용자라고 적혀 있는 경우도 있다.





3. Users 폴더 선택 후 Administrator 폴더를 선택해준다. 사용자 계정이 있는 경우 아래처럼 Administrator 대신 사용자 계정 이름이 적혀 있는 경우도 있다.





4. Administrator 폴더 선택 후 AppData 폴더를 선택해준다.



※참고 간혹 AppData 폴더가 숨겨져 있는 경우가 있다. 이럴 때는 상단에 있는 [보기]를 클릭한 다음 [숨긴 항목]에 체크를 해주면 숨겨진 폴더가 나타난다. 아래의 방법으로 숨겨진 폴더를 찾을 수 없는 경우 여기를 클릭하자.





5. AppData 선택 후 LocalLow 폴더를 선택해준다.





6. LocalLow 폴더를 확인 해보면 NPKI라는 폴더를 찾을 수 있다. 이 폴더가 바로 공인인증서가 저장되어 있는 폴더다. 이 폴더를 스마트폰이나 USB에 통째로 복사하면 공인인증서를 파일 복사하듯 간편하게 옮길 수 있다.




이상. 컴퓨터 공인인증서 위치 찾기 정보, 도움 되셨나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