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컴퓨터팁

vulkan run time libraries 정체는? 삭제해도 될까?

by 봉잡스 2017. 6. 15.

vulkan run time libraries는 악성코드·바이러스는 아니며, Khronos 그룹이 개발한 API다. Vulkan은 차세대 OpenGL로, 시대에 맞게 PC, 모바일, VR 등 더 다양한 플랫폼들을 모두 대응하기 위해 만들어진 크로스 플랫폼 그래픽 API다. 이해를 돕기 위해 쉽게 얘기하자면 Vulkan은 게임 등을 실행할 때 필요한 그래픽 관련 프로그램이며, 한번쯤은 들어봤을 DirectX의 라이벌격이라고 생각하면 된다. 크기도 작고 PC에 나쁜 영향을 미치지 않기 때문에 굳이 삭제할 필요는 없을 것으로 보이며, 혹여 게임을 자주 한다면 삭제하지 말고 그대로 두는 것을 권장한다. 물론 거슬리거나 게임을 거의 하지 않는다면 삭제를 해도 전혀 문제가 되지 않는다.


※참고 댓글에 YBS라는 분께서 불칸에 대한 유익한 정보를 올려주셨습니다. 확인해보면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참고 API란? 다이렉트X나 Vulkan Run Time 등은 프로그램이 아닌 API(Apllication Programming Interface)다. API란 운영체제나 C, C++, Pascal 등과 같은 언어로 응용 프로그램을 만들 때, 윈도우를 만들고 파일을 여는 것과 같은 처리를 할 수 있는 1,000여 개 이상의 함수로 구성되어 있다. 쉽게 말해 다이렉트X나 Vulkan Run Time과 같은 API는 개발자들을 위한 도우미 같은 존재이며, 이 규격을 준수해 게임을 개발하면 각기 다른 하드웨어로 조합된 다양한 PC에서도 호환성 문제 없이 실행할 수 있으며, 성능을 원할하게 이끌어낼 수 있게 된다. 예를 들어 윈도우는 응용프로그램이 아닌 OS인데, 윈도우가 제공하는 API를 사용하면 윈도우에서 동작하는 응용프로그램을 제작할 수 있다. 


vulkan run time libraries 삭제 방법


▶ [시작]-[제어판]-[프로그램 및 기능]에서 Vulkan Run Time Libraries *.*.*.* 제거



이상. vulkan run time libraries 관련 정보, 도움 되셨나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