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컴퓨터팁

윈도우10 홈 프로 버전 차이는?

by 봉잡스 2017. 7. 12.

윈도우10 홈 프로 차이는 무엇일까. 윈도우10 프로 에디션에는 홈 에디션에 없는 몇 가지 기능이 추가적으로 탑재되어 있다.  윈도우10 홈과 프로 어느 것을 구매할지 고민될 때, 고려해볼 만한 주요 차이점(윈도우10 프로만의 기능)들은 다음과 같다. 확인해보고 용도에 따라 그에 걸맞는 버전을 고르도록 하자.

윈도우10 홈 프로 주요 기능 차이


1. 원격 데스크톱 연결 윈도우10 홈은 원격 지원(원격 제어를 받는 것)만 가능하며, 윈도우10 프로는 원격 지원가 제어가 모두 가능하다. 다만, 윈도우10 홈도 패치를 하면 원격 제어가 가능하게 할 수 있다고 한다. 관련 패치 정보는 RDPwrap을 검색해볼 것.


2. 비트로커(BitLocker) 비트로커는 완전한 디스크 암호화 기능이다. 볼륨 전체에 암호화를 제공함으로써 자료를 보호하도록 설계되어 있다. 기기를 잃어버리거나 도난 당했을 때도 데이터 유출에 대해 염려할 필요가 없다.


3. 클라이언트 하이퍼-V 윈도우에 내장된 가상머신 구동 프로그램이다. 서버 가상화로 쓰기에 아주 좋다고 한다. 사실 해당 기능은 필자도 사용해보지 않아서 정확히 모르겠다.


4. 그룹 정책 편집 AKA gpedit.msc인 그룹 정책 편집기가 윈도우 10 프로 버전에서만 지원된다. 다만, 윈도우10 홈도 로컬그룹정책편집기를 다운 받아 설치할 수 있다.


5. 윈도우 정보 보호 비즈니스 정보와 개인 정보를 안전하게 분리하는 기능이다. 이 기능을 이용하면 고객이나 금융 데이터를 다른 어플리케이션이 복사하지 못하도록 차단한다. 


6. SSO(Single Sign-On) 한 번의 사인으로 여러 사이트를 이용하는 기능을 통해 기기와 사용자 ID, 네트워크, 정책 등을 간편하게 관리할 수 있다. 


7. CPU/RAM 인식 윈도우10 홈 에디션은 64비트에서 최대 128GB 까지 장착할 수 있으며, 물리적인 CPU는 최대 1개 까지 사용 가능하다. 반면 프로 에디션은 64비트에서 최대 2테라(2048GB)까지 장착이 가능하며, 2 소켓의 CPU가 지원된다. 


그 밖에도 프로 구입을 고려해봐야 하는 기능으로는 애저(Azure), 도메인 가입, vhd부팅 등이 있다. 


업데이트와 스토어 이용에도 조금 차이가 있는데, 윈도우10 홈 버전은 기본적인 업데이트만 지원하는 반면 프로 버전에서는 최신 보안, 기업용, 교육용에 맞는 최신의 업데이트를 제공한다. 또한 오피스 365의 기업용 버전등 비즈니스용 윈도우 스토어의 이용에도 제한이 있다. 





앞에서 살펴본 것처럼 윈도우 10 프로는 홈 에디션에서 볼 수 없는 강력한 기능으로 비즈니스 분야의 요구를 충족할 수 있기 때문에 업무용 PC에는 윈도우 10 홈 에디션 보다는 윈도우10 프로 에디션이 적합할 것 같다. 다만, 기능의 차이가 있을 뿐 성능에 차이는 전혀 없으니, 위의 열거한 단어들을 처음 들어봤거나 잘 모른다면 굳이 윈도우10 프로를 구입할 필요는 없을 것 같다. 또한 개인적인 생각으로는 개발자 혹은 집에서 비즈니스 관계자들과 업무를 보는 일부 프리랜서들 외의 일반 개인들은 프로를 고집할 필요가 전혀 없다고 생각한다.


이하는 마이크로소프트에서 제공하는 윈도우10 홈과 프로의 기능 차이를 캡쳐해놓은 것이다.

 

윈도우10 홈 프로 차이 표 



[생산성 및 사용자 환경]



[보안]


[게임]


[비즈니스 - 관리 및 배포]


[Windows 기본 사항]



이상. 윈도우10 홈 프로 차이 정보, 도움 되셨나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