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컴퓨터팁

eml 파일 열기, 확장자 변경으로 뷰어 없이 열기

by 봉잡스 2020. 2. 7.

eml 파일은 메일을 원본형식 그대로 저장한 파일입니다. 네이버나 다음 메일도 PC에 다운로드하면 eml 확장자 파일로 저장되죠. 


eml 포맷의 파일은 아웃룩이나 윈도우 라이브메일 등의 프로그램을 설치해야만 열어볼 수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만, 아래에서 소개하는 방법들을 이용하면 프로그램 설치 없이도 간편하게 열어볼 수 있습니다. 





eml 파일열기 #1 확장자 변경하기


확장자를 변경하면 eml 파일을 열 수 있습니다.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먼저 열어보고자 하는 eml 파일의 확장자를 mht로 변경합니다. 확장자를 변경할 때 나타나는 "파일의 확장명을 변경하면 사용할 수 없게 될 수 도 있습니다." 메시지는 무시합니다. 


※참고 eml 파일을 한번 클릭한 다음에 키보드 위쪽에 있는 F2를 입력하면 확장자를 쉽게 변경할 수 있습니다. 확장자명이 보이지 않거나 변경 방법을 모르는 경우 여기를 클릭하세요.


eml 확장자인 파일을.. ▼



mht로 변경합니다. ▼





2. 확장명을 mht로 변경하면 아이콘 모양이 바뀝니다. 더블 클릭하여 실행하면 eml 파일이 인터넷 익스플로러로 열리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eml 파일 열기 #2 온라인 뷰어 이용하기


위의 방법을 사용할 수 없는 경우, eml 뷰어 기능을 제공하는 온라인 페이지를 이용하면 됩니다.


1.  아래의 링크를 클릭합니다. 온라인으로 eml 파일을 열어볼 수 있는 encryptomatic라는 페이지입니다.





2. 위 링크를 클릭하면 아래와 같은 페이지가 열린다. [파일 선택]을 클릭하여 열고자 하는 eml 파일을 선택합니다.





3. 파일 선택을 클릭하여 eml 파일을 업로드하고, 우측에 있는 [View]를 클릭하면 eml 파일의 내용을 바로 확인해볼 수 있습니다.



※참고 많은 양의 eml 파일을 열어봐야 되는 경우, 위의 방법들보다는 프로그램을 설치하는 편이 효율적입니다. 아래의 링크를 클릭하여 Windows 필수 패키지 2012를 다운로드 한 다음, 실행하여 [설치하려는 프로그램 선택]-[메일 체크]-[설치] 순으로 진행하면 윈도우 라이브 메일을 설치할 수 있습니다. 윈도우 라이브 메일을 설치하면 확장자명 변경 없이도 eml 파일을 바로 열어볼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eml 파일을 열어보는 방법에 대해 정리해봤습니다. 관련하여 더 알릴 팁이 있으면 본문에 내용을 추가해 놓도록 하겠습니다. 이상입니다.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네요. :)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