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컴퓨터팁

ddr3 ddr4 차이 정리

by 봉잡스 2017. 10. 29.

DDR 뒤에 붙은 3과 4 등의 숫자는 메모리 칩의 규격을 말합니다. 서로 호환이 되지 않기 때문에 구매시 반드시 구분해야 하죠. 이번 포스팅에는 ddr3 메모리와 ddr4 메모리의 차이점을 최대한 간략하게 요약해봤습니다.



ddr3 ddr4 차이 #1 외형


일단 모양이 다릅니다. 정확히 말하면 핀의 갯수와 홈의 위치가 다릅니다. 따라서 ddr3을 지원하는 메인보드엔 ddr4를 꽂을 수 없고, ddr4를 지원하는 메인보드엔 ddr3를 꽂을 수 없죠. ddr3와 ddr4 메모리 슬롯이 모두 있는 '메모리-콤보' 형태의 메인보드가 있긴 있지만, 일반적으로 대부분의 메인보드는 한 종류의 메모리 슬로만 탑재되어 있습니다. 아래의 이미지를 보며 모양을 자세히 비교해보세요.




ddr3 ddr4 차이 #2 성능


ddr4가 ddr3 보다 전송속도가 2배 정도 빠릅니다. 모듈 규격마다 조금씩 다르긴 하지만, 그냥 쉽게 ddr4가 ddr3 보다 약 2배 정도 빠르다고 생각해도 큰 문제는 없을 것 같습니다. 



ddr ddr4 차이 #3 소비전력


ddr4 메모리는 1.2V에서 작동합니다. 1.5V로 작동하는 ddr3 메모리에 비해 최대 40% 정도 소비전력이 적습니다. 


#2 성능, #3 소비전력과 관해서는 아래의 이미지를 참고하세요. ddr1에서 ddr4로 발전을 거듭하면서 전송속도는 빨라지고, 소비전력은 줄어든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ddr3 ddr4 성능 차이를 체감할 수 있나요?


직접 사용해보지 않아 이 질문에 대해서는 개인적으로는 답변할 수 없습니다. 다만 관련 커뮤니티나 뉴스 등의 반응을 살펴보니, ddr3와 ddr4는 수치상으로 분명 차이가 있지만, 일반적인 사용자는 그 차이를 체감하기 어려운 정도라는 의견이 주를 이루고 있습니다. 따라서 체감 성능 향상을 목적으로 굳이 잘 사용하고 있는 ddr3 메모리와 메인보드를 바꿀 필요는 없을 것으로 보입니다. 성능향상이 목적이라면, 차라리 메모리 용량을 늘리거나 CPU를 업그레이드하는 것이 훨씬 좋은 선택입니다.



이상입니다. ddr3 ddr4 차이 정보, 도움 되셨나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