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컴퓨터팁

CPU 벤치마크 CPU-Z로 성능 비교까지 간단하게

by 봉잡스 2021. 11. 26.

이번 포스팅에는 사용이 간단한 CPU-Z라는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CPU의 성능을 가늠해볼 수 있는 방법을 정리해봤습니다. CPU-Z를 이용한 CPU 벤치마크는 뽑기가 잘 되었나 혹은 CPU에 문제가 없나를 확인하는 용도로 적합합니다. 조금 더 정확하고 심도 있는 벤치마크는 시네벤치나 Geekbench 등을 사용하세요. 

 

"나는 CPU 점수에 예민하지 않다. 문제가 없는지, 뽑기가 그래도 어느 정도는 잘 되었는지만 확인하고 싶다."는 분은 본포스팅에서 소개하는 CPU-Z로 벤치마킹하는 것으로 충분합니다. 방법은 다음과 같으며 매우 간단합니다. 

 

 

cpu 벤치마크, 성능테스트

 

1. 먼저 아래에 있는 CPU-Z 무설치 실행 파일을 다운로드 합니다. 윈도우 32비트 사용자는 32라고 적힌 것을, 64비트 사용자는 64라고 적힌 것을 받아주세요. 사용 중인 비트를 모를 경우 그냥 32비트 버전을 받아 이용해도 큰 무리는 없을 것 같습니다.

 

cpuz_x32_KO.zip
다운로드
cpuz_x64_KO.zip
다운로드

 

 

2. 받은 파일의 압축을 해제합니다. 압축해제 방법을 모를 경우 여기를 클릭하세요. 

 

 

3. 압축을 해제하면 아래와 같은 아이콘의 파일이 하나 생성됩니다. 실행해주세요.

 

 

 

4. 프로그램을 실행하면 아래와 같은 창이 열립니다. 상단에 있는 탭 중에서 [테스트]를 클릭해주세요.

 

 

 

5. 왼쪽 밑에 있는 [CPU 테스트]를 클릭합니다. 클릭 즉시 CPU 성능테스트가 진행됩니다. 테스트 중에 다른 프로그램을 실행시키거나 다른 작업을 할 경우 결과가 정확하지 않을 수 있으니 되도록이면 다른 프로그램이나 창은 꺼주세요. 테스트 소요 시간은 15~20초 입니다. 한번만 진행할 경우 수치가 정확하지 않을 수 있으니 2~3번 진행한 다음에 평균적인 값을 체크해보는 것이 좋습니다.

 

 

 

6. 테스트가 완료되면 아래와 같이 단일 스레드, 멀티 스레드의 수치가 나타납니다. 두 수치 모두 높을수록 성능이 좋은 것을 의미합니다. 

 

※참고 단일 스레드는 CPU 싱글 코어의 성능을 얘기하고, 멀티 스레드는 모든 코어의 성능의 합을 얘기합니다. 비유하여 얘기해보자면 단일 스레드는 일꾼 한 명의 업무 능력을 나타내고, 멀티 스레드는 모든 일꾼들이 함께 팀으로 일했을 때의 업무 능력을 나타냅니다. 

 

 

 

7. 확인한 CPU 테스트 점수를, 아래에 링크해 놓은 페이지에 있는 표와 비교하여 CPU 성능을 가늠해보세요. 제가 사용 중인 라이젠 3600은 싱글 스레드는 i7-8700 수준, 멀티 스레드는 i7-9700K 수준에 가까운 것으로 가늠이 되네요.

 

https://valid.x86.fr/bench/1

 

 

 

지금까지 간단하게 CPU 성능을 가늠해볼 수 있는 CPU 벤치마크 프로그램 CPU-Z 사용 방법에 대해 정리해봤습니다. CPU 성능에 관해 조금 더 정보가 필요하신 분은 아래에 링크해 놓은 이전 포스팅도 한번 참고해보세요.

 

[컴퓨터팁]-CPU 성능순위 보는 법

 

지금까지 CPU-Z를 이용한 간단한 CPU 벤치마크와 성능비교 방법에 대해 정리해봤습니다. 관련하여 더 알릴 내용이 있으면 본문을 업데이트해 놓도록 할게요. 이상입니다.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네요. :)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