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컴퓨터팁

배그 프레임 보는법 가장 간단한 확인 방법

by 봉잡스 2020. 2. 24.

이번 포스팅에는 배틀그라운드의 평균 프레임을 확인해볼 수 있는 가장 간단한 방법에 대해 정리해봤습니다. 스팀 배그와 카카오 배그의 방법이 다르니, 플레이 중인 서버에 맞는 내용을 골라 참고해보세요. 



배틀그라운드 프레임 보는법 스팀


1. 스팀 런처를 실행한 다음, 좌측 상단에 있는 [보기]-[설정] 순으로 클릭합니다.





2. 좌측 메뉴에서 [게임 중]을 클릭한 다음, 우측 [게임 내 FPS 카운터]를 선택하여 프레임이 표시될 위치를 선택합니다. 선택가능한 위치는 좌측상단, 우측 상단, 우측 하단, 좌측 하단 네 곳입니다. 원하는 위치를 선택해주기만 하면 게임 플레이시 선택한 위치에 프레임이 나타납니다.





3. [게임 내 Steam 오버레이 사용]이 활성화된 상태라면 게임 중에 FPS 카운터를 키고 끄거나 위치를 바꾸는 것이 가능합니다. 게임 중에 단축키 [Tab+Shift]를 클릭하면 아래와 같은 오버레이 창이 열립니다. 창 하단에 있는 [설정]을 클릭하면 게임 내 FPS 카운터를 설정할 수 있는 창이 열립니다.


※참고 오버레이창을 여는 단축키인 [Tab+Shift]는 게임 중에 실수로 누르기 쉬운 조합입니다. [게임 내 FPS 카운터]를 설정하는 창을 살펴보시면 [오버레이 바로 가기 키]라는 항목이 있습니다. 여기서 단축키를 다른 것으로 변경할 수 있으니 참고하세요.




배틀그라운드 프레임 보는법 카카오


카카오배그는 프레임 표시 기능을 제공하고 있지 않기 때문에 외부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프레임을 확인해야 합니다. 가장 간단하게 프레임을 확인해볼 수 있는 프로그램은 [프랩스]입니다. 프로그램 다운로드 링크 및 사용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아래의 링크를 클릭하여 프랩스 공식 다운로드 페이지로 이동합니다.





2. [Download Fraps 3.5.99 Setup] 이라고 적힌 노란색 글씨를 클릭하여 프랩스 설치 파일을 다운로드합니다.





3. 다운로드한 설치 파일을 실행하여 설치를 진행합니다. 설치 과정은 매우 간단하니 자세한 내용을 생략하겠습니다.





4. 설치가 완료되면 바탕화면에 아래와 같은 아이콘이 하나 생성됩니다. 더블클릭하여 실행합니다.





5. 프로그램이 실행됩니다. 별다른 설정 없이 프랩스를 실행한 상태로 배그를 실행화면 화면 왼쪽 위에 프레임이 노란색 글씨로 나타납니다.





6. 화면에 프레임이 표시되고 있는 모습입니다.





7. 프랩스의 [99FPS] 탭에서 프레임이 표시될 위치, 프레임 표시 활성화/비활성화 단축키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Overlay Hotkey]가 프레임 표시 활성화/비활성화 단축키를 설정하는 메뉴이고, [Overlay Corner]에서 네 곳의 구석 중 프레임이 표시될 위치를 정할 수 있습니다.



※참고 단순한 평균 프레임 파악이 아닌, 조금 더 상세한 프레임 벤치마킹이 필요하다면 MSI Afterburner를 이용을 추천드립니다. MSI Afterburner를 이용하면 평균 프레임은 물론 최대/최소 프레임, 하위 1% 프레임, 하위 0.1% 프레임 등을 확인해볼 수 있거든요. 배그는 프레임 유지가 요구되는 게임이기 때문에 최소 프레임 및 하위 프레임을 파악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MSI Afterburner를 이용한 벤치마킹에 대한 내용은 조금 간단하지 않은 편이니, 따로 새로운 포스팅에서 자세하게 다뤄보도록 하겠습니다.



지금까지 배틀그라운드 프레임을 보는 가장 기본적인 방법들에 대해 정리해봤습니다. 관련하여 더 알릴 팁이 있거나 수정할 내용이 있으면 본문을 지속적으로 업데이트해 놓도록 하겠습니다. 이상입니다.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네요. :)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