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컴퓨터팁

ssd hdd 차이, 핵심만 요약

by 봉잡스 2023. 6. 12.

SSD와 HDD에 관한 기초적인 지식과 SSD HDD 차이에 대해 정리해봤습니다. 짧은 시간을 투자하여 얕은 정보가 필요하신 분들 위해 중요한 내용만 간추려 요약해봤습니다. 더 구체적인 정보를 제공하는 좋은 문서들이 많지만, 전부 읽기엔 다소 시간이 걸린다고 생각이 되더라고요. SSD와 HDD의 핵심적인 차이는 다음과 같습니다.

 

(출처: itworthmore.com)

 

SSD, HDD차이 1.HDD란?

 

하드 디스크 드라이브(Hard Disk Drive)의 약자입니다. 플래터라고 불리는 자성물질이 있는 디스크를 회전시켜 데이터를 읽고 저장합니다. 실제로 디스크를 돌리며 물리적으로 동작하는 저장장치이기 때문에 충격에 취약하고 소음이 발생하며 전력소모가 많습니다. 데이터의 전송 속도는 평범한 편이지만, SSD에 비하면 1/5~1/10 수준 밖에 되지 않습니다. SSD에 비하여 용량 대비 가격은 매우 저렴합니다. 

 

SSD가 있다면 HDD는 파일을 보관하는 서브 하드로 사용하는 것이 적절합니다. 다만 HDD 역시 메인 하드로 손색이 없기 때문에, 속도에 민감하지 않거나 주머니가 가볍다면 HDD를 선택하는 것도 아주 나쁜 선택은 아닙니다. 물론 자금적으로 여유가 있다면 SSD를 구매하는 것이 더 좋습니다.

 

SSD HDD 차이 2. SSD란?

 

솔리드 스테이트 드라이브(Solid State Drive)의 약자입니다. 반도체 메모리를 저장 매체로 사용합니다. 하드디스크처럼 물리적으로 작동하지 않기 때문에 충격에 강하고 소음, 발열, 전력소모가 적습니다. 데이터의 전송 속도는 500MB/s~1,000MB/s로 하드디스크보다 약 5~10배 이상 빠릅니다. HDD에 비하여 용량 대비 가격은 훨씬 비싼 편입니다. 

 

부팅속도, 프로그램 로딩 속도를 올려주기 때문에 운영체제와 자주 실행하는 프로그램을 설치할 용도로 사용하는 것이 적절합니다. 부팅 및 프로그램 로딩 속도를 단축하여 비즈니스 및 다양한 작업환경에서 여유시간을 확보하고 싶거나, 자금적으로 여유가 있다면 SSD를 사용할 것을 강력히 추천드립니다.

 

SSD HDD 부팅 속도 차이 비교

 

SSD와 HDD의 부팅 속도 차이를 비교한 영상입니다. 참고하면 도움 될 것 같습니다.

 

(출처: TheSmoBro)

 

SSD HDD 차이 요약

 

 

위의 표는 SSD와 HDD의 차이를 최대한 간략하게 요약한 것입니다. SSD가 기존 HDD의 단점을 대부분 개선했기 때문에 언젠가는 HDD를 완전히 대체할 표준 저장장치가 될 것으로 기대되고 있습니다. 다만 아직까지는 가격에 많은 차이가 있습니다. 저장장치는 속도뿐만 아니라 용량도 중요한 요소이기 때문에, 가격이 크게 변하지 않는 이상은 한동안 SSD와 HDD는 공존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지금까지 SSD HDD 차이에 대하여 정리해봤습니다. 관련하여 더 알릴 팁이 있으면 본문을 업데이트해 놓도록 하겠습니다. 이상입니다.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네요. :)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