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컴퓨터팁

윈도우 업데이트 파일 삭제, WinSxS 정리

by 봉잡스 2017. 12. 15.

하드 용량을 차지하고 있는 윈도우 업데이트 파일을 삭제하는 방법과 WinSxS 폴더에 대해 꼭 알아두어야 필수 참고사항을 정리해봤습니다.



윈도우 업데이트 파일 삭제


윈도우 업데이트 파일은 [디스크 정리]와 [업데이트 관련 파일이 저장된 폴더 삭제]를 통해 정리할 수 있습니다. 방법은 다음과 같으며 어렵지 않습니다.


1.  가장 먼저 윈도우 탐색기(단축키: 윈도우키+E)를 열어주세요.




2. 윈도우 탐색기가 열리면 왼쪽 메뉴에서 윈도우가 설치된 로컬 디스크에 대고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클릭합니다.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클릭하면 열리는 메뉴에서 [속성(R)]을 클릭합니다. 


※참고 일반적으로 윈도우가 설치된 폴더는 [(C:)] 입니다. 윈도우가 설치된 로컬 디스크는 아이콘에 있는 윈도우 표시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3. [속성]을 클릭하면 로컬 디스크 속성창이 열립니다. 중앙에 있는 [디스크 정리(D)]를 클릭합니다.





4. 디스크 정리 창이 열리면 하단에 있는 [시스템 파일 정리(S)]를 클릭합니다.





5. [시스템 파일 정리]를 클릭하면 아래와 같은 창이 열립니다. [Windows 업데이트 정리]에 체크를 해주고 확인을 클릭합니다.





6. 확인을 클릭하면 정리가 진행됩니다.




7. 정리가 완료된 후의 용량입니다. 약 100MB 정도 확보가 되었네요. 위에서 나타나는 3.88GB의 용량이 모두 정리되는 것은 아닌듯 합니다.





8. 이어서 계속 업데이트 관련 파일을 정리해보죠. 이번엔 윈도우 업데이트 다운로드 폴더를 삭제할 차례입니다. 실행창(단축키: 윈도우키+R)을 열어 services.msc라고 입력하고 엔터를 쳐줍니다.





9. 서비스 창이 열리면 [Windows Update]라는 항목을 찾습니다. 찾았으면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클릭하여 [중지(O)] 상태로 변경해줍니다. 변경 완료 후 창을 닫아줍니다.






10. 이제 업데이트와 관련된 파일이 있는 폴더를 삭제해야 합니다. 탐색기를 열고 C:\Windows에 있는 [SoftwareDistribution] 폴더를 찾아줍니다. 찾았으면 마우스 오른쪽 버튼 - [삭제] 순으로 클릭하여 폴더를 통째로 삭제해줍니다. 


※참고 해당 폴더가 삭제가 되지 않는 경우, 서비스 창을 다시 열어 [Background Intelligent Transfer Service], [Cryptographic Services] 서비스도 중지 상태로 변경한 뒤 다시 시도해보세요. 그래도 삭제되지 않는 경우 댓글 달아주세요. 명령프롬프트를 이용한 서비스 중지 방법에 관한 내용을 추가하겠습니다.





11. 삭제가 진행되고 있는 모습입니다. 용량이 크기 때문에 시간이 어느정도 소요되는 편입니다.





12. [윈도우 업데이트 관련 파일이 있는 폴더] 삭제 완료 후의 용량입니다. 무려 2.7GB의 용량이 추가적으로 확보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애초에 왜 디스크 정리에서 이 폴더를 정리하지 않도록 설계했는지는 의문이네요.



※참고 간혹 [SoftwareDistribution] 폴더를 삭제하면 업데이트에 문제가 발생한다는 얘기도 있는데, 해당 폴더를 삭제한다고 해도 아무런 문제가 발생하지 않는 것이 팩트입니다. [SoftwareDistribution] 폴더 삭제는 마이크로소프트 공식 지원페지이에서도 업데이트 관련 파일 삭제 방법으로 권장되고 있습니다. 




WinSxS 폴더에 대해



간혹 업데이트 파일 삭제 방법으로 WinSxS 폴더의 삭제를 권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하지만 WinSxS 폴더를 무턱대고 삭제하면 치명적인 오류가 발생해 윈도우를 다시 설치해야 하는 경우가 발생할 우려가 있습니다. 


또한 WinSxS 폴더는 윈도우 탐색기에서 확인되는 만큼의 용량을 실제로 차지하고 있는 것은 아닙니다. WinSxS 폴더 안에 있는 파일들의 대부분은 C:\Windows\System32 폴더에 있는 파일들의 하드링크로 이루어져 있기 때문입니다. 하드링크가 무엇인지에 대해 설명하려면 얘기가 너무 길어지니, 'WinSxS 폴더는 확인되는 만큼 실제로 디스크 용량을 차지하는 것은 아니다. 따라서 삭제할 필요가 없으며, 오류가 발생할 수 있으니 삭제하면 안된다.' 라고만 인지하고 있으면 될 것 같습니다.


WinSxS의 폴더의 실제 크기는 1GB가 채 되지 않습니다. 명령 프롬프트를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하고 아래의 명령어를 입력하면 WinSxS가 실제로 차지하는 용량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Dism.exe /Online /Cleanup-Image /AnalyzeComponentStore


아래는 제 PC의 WinSxS 폴더의 실제 용량을 확인한 것입니다. [백업 및 기능 사용 안 함]와 [캐시 및 임시 데이터]를 합친 것이 실제 WinSxS 폴더의 크기입니다. 실제 WinSxS 폴더의 크기는 약 1GB로, 일반적인 방법을 통해 확인한 7.48GB의 반의 반도 되지 않는 수준입니다.



WinSxS와 하드링크에 대한 내용, WinSxS 폴더의 크기를 조금 더 줄이는 방법에 대해서는 이후 다시 포스팅 하도록 하겠습니다.



이상. 윈도우 업데이트 파일 삭제, WinSxS 정리 정보, 도움 되셨나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