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컴퓨터팁

엑셀 round 함수 반올림 3분 안에 배워보자

by 봉잡스 2020. 2. 18.

ROUND는 반올림 기능을 하는 함수입니다. 데이터를 처리하는데 유용하고 자주 사용되는 함수이기 때문에 알아두는 편이 좋습니다. 쉽게 배울 수 있도록 중요한 부분만 간결하게 정리해봤는데요, 아무쪼록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엑셀 ROUND 함수를 사용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엑셀 round 함수, 반올림 사용방법


반올림 함수는 다음과 같습니다. 반올림할 대상 또는 셀을 선택하여 지정한 자릿수로 반올림할 수 있습니다.



=ROUND(Number,Num_digits)



Number에는 반올림할 숫자 또는 숫자가 있는 셀을 입력하거나 선택해주면 됩니다.


Num_digits에는 반올림할 자릿수를 입력해주면 됩니다. 셀을 지정해서 자릿수를 입력해줘도 되고요.


0을 입력하면 정수로 나타내고, 1을 입력하면 소수점 첫째 자리로 나타내고, 2를 입력하면 소수점 둘째 자리로 나타내고, -1을 입력하면 정수 십의 자리로 나타냅니다. 즉 digits에 입력하는 숫자는 나타내고 싶은 수의 자릿수를 말합니다.


아래에 95.128에 각 Num_digits 수치를 입력한 결과를 살펴보면 쉽게 이해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ROUND(95.12,0) > 95

소수점 첫째 자리에서 반올림하여 정수로 나타내는 함수입니다.


=ROUND(95.12,1) > 95.1

소수점 둘째 자리에서 반올림하여 소수점 첫째 자리로 나타내는 함수입니다.


=ROUND(95.12,2) > 95.13

소수점 셋째 자리에서 반올림하여 소수점 둘째 자리로 나타내는 함수입니다.


=ROUND(95.12,-1) > 100

정수 일의(첫째) 자리에서 반올림하여 정수 십(둘째)의 자리로 나타내는 함수입니다.


잘 이해가 가지 않으시면 아래의 [엑셀 ROUND 함수 적용 예] 엑셀 파일을 받아 살펴보시면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참고 반올림은 셀 서식을 이용하는 것도 좋습니다. 셀 서식에서 표시 형식을 숫자로 변경하면 기본적으로 반올림이 적용되거든요. 상황에 따라 더 적절한 것을 골라 사용하세요.


※참고 올림 함수인 ROUNDUP, 내림 함수인 ROUNDDOWN도 반올림이 아닌 올림과 내림을 한다는 것을 제외하고 모두 같습니다. 어려울 것 없이 ROUND와 같은 방법으로 사용해주시면 되겠습니다.



지금까지 엑셀 round 함수 사용 방법에 대해 정리해봤습니다. 사용하기 어려운 함수는 아니기 때문에 핵심만 간단히 짚어서 정리를 해봤는데요, 잘 설명드렸는지 모르겠네요. 이상입니다. 도움이 되셨나요? :)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