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컴퓨터팁

마우스 dpi 확인 방법 2가지

by 봉잡스 2018. 1. 12.

마우스 DPI(Dots Per Inch)란, 마우스로 1인치만큼 이동했을 때 화면에서 움직이는 픽셀의 수를 말합니다. 높을수록 작은 동작으로 더 민감하게 움직입니다. 예를 들어 1,000dpi는 1인치만큼 이동했을 때, 화면에서 1,000픽셀만큼 움직입니다. 

(출처: Benq 공식 블로그)


일반적으로 고가의 마우스가 높은 DPI를 지원하긴 하지만, 그것이 'DPI가 높을수록 성능이 좋다'를 의미하는 것은 아닙니다. 가장 좋은 것은 유저와 유저의 환경에 맞는 DPI입니다. 따라서 굳이 높은 DPI를 고집할 필요는 없습니다.


이번 포스팅에는 인터넷 검색을 통해 마우스의 스펙상 DPI를 확인하는 방법과 DPI Analyzer를 이용하여 마우스의 실제 DPI를 측정해보는 방법에 대해 정리해봤습니다.




마우스 DPI 확인 방법 #1


1. DPI를 확인해볼 수 있는 가장 간단한 방법은 사용중인 마우스 모델명을, 포털사이트나 가격비교 사이트인 다나와 등에 검색하여 제품의 스펙을 확인해보는 것입니다. 마우스 모델명은 일반적으로 아래의 이미지처럼 마우스 바닥에 적혀있습니다. 다나와에 아래의 Zowie FK2를 직접 검색해보겠습니다.





2. 다나와에 위 이미지의 마우스 Zowie FK2를 검색한 결과입니다. 검색결과에서 모델명과 정확히 일치하는 제품을 클릭해주세요.





3. 제품을 클릭하여 스펙을 살펴보니 해당 모델은 400/800/1600/3200 4단계의 DPI를 제공하고 있다는 것을 금방 확인할 수 있네요. 이런식으로 사용중인 마우스 모델명을 확인하고, 해당 모델명을 포털사이트 또는 다나와 등의 사이트 등에 검색하여 제품의 스펙을 살펴보는 것으로 마우스 DPI를 어렵지 않게 확인해볼 수 있습니다.




마우스 DPI 확인 방법 #2 DPI Analyzer로 직접 측정


두 번째 방법은 [mouse-sensitivity]라는 페이지의 DPI Analyzer로 DPI를 측정해보는 것입니다. 직접 마우스를 특정 거리만큼 이동시키고, 실제로 화면에서 몇 픽셀이 이동했는지 확인해보는 것입니다. 마우스의 모델명을 도저히 확인할 수 없을 때나, 사용중인 마우스의 스펙상 DPI와 실제 DPI를 비교해보고 싶을 때 사용하면 좋습니다.


1. 가장 먼저 아래의 링크를 클릭하여 DPI Analyzer 페이지로 이동해주세요.





2. 위 페이지에 접속하여 스크롤을 조금 내려보면 아래와 같은 마우스 DPI 측정 툴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사용방법은 영문으로 된 설명을 직접 읽어보시거나, 이미지 아래에 제가 작성해둔 설명을 확인해보세요.



1) [Target distance]에 마우스를 이동할 거리를 입력해주세요. 입력한 거리만큼 실제로 마우스를 움직여야 합니다. 정확한 측정을 위해 집에 있는 자를 준비해주세요. 우측 [Units]에 있는 Inches를 Cm로 변경해도 좋습니다. 너무 높은 수치를 입력하면 측정이 불가하니, 1~2인치 또는 1~3센티미터 이내로 입력할 것을 권장드립니다. 저DPI 유저는 조금 더 긴 거리를 입력해도 괜찮습니다.


2) [Configured DPI]는 사용중인 마우스의 설정된 또는 스펙상 DPI를 입력합니다. 스펙상 DPI와 실제 DPI를 비교하는 것이 목적이라면 이곳에 스펙상 DPI를 적어주면 됩니다. 만약 사용중인 마우스의 모델명을 몰라 단순히 DPI를 확인하는 것이 목적이라면 적지 않아도 좋습니다.


3) 모두 완료했으면 좌측 하단에 있는 Target 바를 드래그하여 [Target distance]에서 정한만큼 마우스를 이동해주세요. 


4) 마우스를 이동함과 동시에 아래의 [Actual DPI]에 실제로 측정된 DPI 수치가 나타납니다.


5) [Target distance]정한 거리만큼 이동을 완료한 다음, [Actual DPI]에 측정된 수치를 확인해주면 됩니다.


※측정 전 참고 사실 특별한 도구나 완벽한 통제 없이는 마우스를 설정한 [Target distance] 만큼 정확하게 움직이는 것은 매우 어렵습니다. 따라서 스펙상 DPI와 실제 측정된 DPI가 어 느정도 차이가 나는 것은 크게 신경 쓸 필요가 없습니다. 개인적으로는 ±100DPI 정도의 차이는 전혀 문제가 없다고 생각합니다. 


※측정 전 참고2 마우스 제조사의 전용 소프트웨어를 사용하여 DPI를 설정해둔 경우가 아니라면, 윈도우 마우스 감도 설정에 따라 실제 측정값이 달라질 수 있습니다. 또한 마우스를 이동한 바닥의 표면(나무, 유리, 알루미늄, 천)에 따라도 실제 측정값이 달라질 수 있음을 참고하세요.




3. 제가 사용중인 마우스를 직접 측정해본 모습입니다. 제가 소프트웨어로 설정해둔 마우스의 DPI는 1,600DPI인데, 직접 측정해보니 거의 근사치에 가까운 값이 나왔네요. 




이상. 마우스 dpi 확인 방법 정보, 도움 되셨나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