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컴퓨터팁

내 컴퓨터 사양보기 3가지 방법

by 봉잡스 2018. 2. 22.

내 컴퓨터 사양을 확인할 수 있는 3가지 방법을 정리해봤습니다. 첫 번째 방법은 프로그램 설치가 필요없지만, 디테일한 사양을 확인할 수 없는 방법이며, 두 번째와 세 번째 방법은 디테일한 사양을 확인할 수 있지만, 프로그램 다운로드가 필요한 방법입니다. 상황에 따라 알맞는 방법을 사용하시면 됩니다.




내 컴퓨터 사양보기 #1


1. 첫 번째 방법은 dxdiag를 이용한 방법입니다. 실행창(단축키: 윈도우키+R)을 열어주세요.





2. 입력란에 dxdiag라고 입력하고 엔터를 치거나 확인을 클릭합니다.





3. dxdiag를 입력하면 아래와 같은 DirectX 진단 도구 창이 열립니다. [시스템] 탭에서 CPU, 메모리를 확인할 수 있고, [디스플레이] 탭에서 그래픽카드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기본적인 사양만 확인이 가능한 방법으로, 메인보드 모델명, 꽂혀져 있는 메모리의 개수, 메모리의 클럭 등의 정보를 확인할 수 없습니다.




내 컴퓨터 사양보기 #2


1. 두 번째 방법은 컴퓨터 사양 확인 전용 프로그램인 CPU-Z를 사용하는 방법입니다. 먼저 아래에 있는 CPU-Z 파일을 받아주세요. 윈도우 32비트 사용자는 32라고 적힌 것을, 64비트 사용자는 64라고 적힌 것을 받아주세요. 윈도우 비트를 모를 경우 그냥 32비트 버전을 받아 이용해도 큰 무리는 없습니다. 설치는 필요 없고 다운로드하여 바로 사용할 수 있는 무설치 버전입니다.





2. 받은 파일의 압축을 해제합니다. 압축해제 방법을 모를 경우 여기를 클릭하세요.




3. 압축을 해제하면 아래와 같은 파일이 생성됩니다. 더블클릭하여 실행합니다.





4. 프로그램을 실행하면 아래와 같은 심플한 디자인의 창이 알리니다. 상단에 있는 CPU, 메인보드, 메모리, SPD, 그래픽 탭에서 각 부품의 자세한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각 탭들을 직접 클릭해보며 컴퓨터 사양을 확인해보세요. 어려운 내용은 딱히 없으니 사용 방법에 대한 자세한 설명은 생략하도록 하겠습니다. 참고로 꽂혀져 있는 메모리의 갯수는 SPD에서 각 슬롯을 살펴보면 확인할 수 있습니다.



내 컴퓨터 사양보기 #3


1. 세 번째 방법은 컴퓨터 사양 확인 전용 프로그램인 Piriform Speccy를 이용한 방법입니다. 아래에 있는 파일을 받아주세요. 역시 설치없이 바로 사용이 가능한 포터블 버전입니다.





2. 받은 파일의 압축을 해제합니다.




3. 압축을 해제하면 아래와 같은 파일들이 생성됩니다. 윈도우 32비트 사용자는 Speccy라고만 적힌 것을, 64비트 이용자는 64라고 적힌 파일을 실행해주세요. 윈도우 비트를 모를 경우 그냥 Speccy라고 적힌 32비트용 파일을 실행하세요.





4. 파일을 실행하면 아래와 같은 심플한 디자인의 창이 열립니다. Summary에서 PC의 전체적인 사양을 한눈에 확인할 수 있으며, 좌측 메뉴를 이용하여 각 부품의 디테일한 정보를 확인해볼 수 있습니다. 저는 개인적으로 CPU-Z보다는 Piriform Speccy가 사용하기도 더 편리하고, 보다 자세한 정보를 제공한다고 생각합니다. CPU-Z와 마찬가지로 딱히 어려운 내용은 없으므로, 사용 방법에 대한 자세한 설명은 생략하도록 하겠습니다.




이상. 내 컴퓨터 사용보기 정보, 도움 되셨나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