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컴퓨터팁

하드디스크 용량 확인 1분해결

by 봉잡스 2018. 2. 27.

하드디스크 용량 확인 방법에 대해 정리해봤습니다. 매우 기초적인 작업이지만, 컴퓨터 사용에 능숙하지 않은 분들을 위해 정리해 올려둡니다.



하드디스크 용량 확인


1. 가장 먼저 윈도우 탐색기(단축키: 윈도우키+E)를 엽니다.





2. 파일 탐색기 창이 열리면 상단에 있는 [보기]를 클릭합니다.





3. [보기]를 클릭하면 나타나는 리본메뉴에서 [타일]을 클릭합니다.





4. [타일] 클릭을 완료했으면, 좌측에서 [내 PC]를 찾아 클릭합니다.





5. [내 PC]를 클릭했으면, 창 우측에 있는 [장치 및 드라이브]에서 하드디스크의 용량을 확인합니다. 아래처럼 '118GB 중 84.8GB 사용 가능'이라는 것은, 하드디스크의 총용량이 118GB이며, 현재 사용되지 않은 빈 공간이 84.8GB라는 것을 의미합니다.




하드디스크 용량 확인 #SpaceSniffer


하드디스크의 용량을 잡아먹고 있는 파일이 어떤 것인지 확인하고 싶다면 SpaceSniffer라는 하드디스크 분석 프로그램을 확인해보세요. 하드디스크를 차지하고 있는 파일들을 시각적으로 표현해주는 프로그램입니다.


1. 가장 먼저 아래의 링크를 클릭하여 다운로드 페이지로 이동합니다.





2. [Download SpaceSniffer Portable]을 클릭하여 파일을 다운로드합니다. 가장 위에 있는 것이 최신 버전입니다. 





3. 다운로드가 완료된 파일의 압축을 해제합니다. 설치 없이 압축만 해제하면 바로 사용할 수 있는 무설치 프로그램입니다. 압축을 해제하는 방법을 모를 경우 여기를 클릭하세요.





4. 압축이 풀리면 총 5개의 파일이 생성됩니다. 파일 중 [SpaceSniffer]라는 노란색 퍼즐 아이콘의 파일을 실행해주세요. 





5. 프로그램이 실행되면 하드디스크를 선택하라는 창이 나타납니다. 분석하고자 하는 하드디스크를 골라주세요.





6. 하드를 선택하면 수 초 동안 분석이 진행됩니다. 잠시 기다려주세요.




7. 분석이 완료되면 아래와 같이 하드디스크를 차지하고 있는 파일이나 폴더를 시각적으로 확인할 수 있는 그래픽이 나타납니다. 천천히 살펴보면서 불필요한 파일이 하드디스크의 용량을 차지하고 있는 것은 아닌지, 만약 그렇다면 그 파일은 어떤 것인지 확인해보세요.




이상. 하드디스크 용량 확인 정보, 도움 되셨나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