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컴퓨터팁

윈도우10(Windows 10) 설치 USB 만들기 컴맹도 가능

by 봉잡스 2021. 10. 22.

윈도우10을 설치할 일이 생겨 겸사겸사 윈도우10 설치 USB 만들기 방법을 정리해 올려둡니다. 컴퓨터 사용에 능숙하지 않은 분들도 차근차근 따라만 하시면 만들 수 있도록 최대한 쉽고 자세하게 정리해두었으니 천천히 읽어보세요. 참고로 RUFUS를 이용한 방법보다 상대적으로 쉬운 윈도우10 미디어 만들기 도구를 사용했습니다.

 

 

윈도우10(Windows) 설치 USB 만들기

 

1. 가장 먼저 8GB 이상의 USB를 준비합니다. 

 

※참고 4GB USB로도 가능하긴 하나 가능하면 8GB 이상의 USB를 사용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2. 준비한 USB를 컴퓨터 전면(또는 후면) USB 포트에 꽂습니다. 

 

 

 

3. 윈도우 탐색기(단축키: 윈도우키+E)를 엽니다.

 

 

 

4. 좌측 목록에서 [USB 드라이브] 혹은 [이동식 디스크] 항목을 찾습니다.

 

※참고 일반적으로 이동식 디스크는 [E:], [F:] 드라이브입니다만 사용자의 환경에 따라 다른 알파벳으로 되어있을 수도 있습니다.

 

 

 

5. [USB 드라이브/이동식 디스크]에 대고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클릭하면 열리는 메뉴에서 [포맷(A)]를 클릭합니다.

 

 

 

6. 모든 항목을 아래와 동일하게 설정하고 [빠른 포맷]에 체크를 한 상태로 [시작]을 클릭하여 포맷을 진행합니다. 

 

※참고 [파일 시스템], [할당 단위 크기]를 꼭 아래와 동일하게 설정해야 하는 것은 아닙니디만, [파일 시스템]은 되도록 FAT32로 설정할 것을 권장합니다.

 

 

 

7. 포맷시 USB 안의 모든 데이터가 삭제됩니다. 윈도우10 설치 USB 만들기를 진행하기 전에 USB 안에 담긴 중요한 자료는 반드시 백업해주세요. 백업을 이미 해둔 경우라면 [확인]을 클릭하여 포맷을 시작합니다.

 

 

 

7. 포맷이 완료되었습니다. 확인을 눌러 창을 닫습니다.

 

 

 

8. 이제 윈도우10 미디어 만들기 도구 파일을 다운로드할 차례입니다. 아래의 링크를 클릭하면 다운로드가 진행됩니다.

 

https://go.microsoft.com/fwlink/?LinkId=691209 

 

 

9. 다운로드가 완료되면 받은 파일에 대고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클릭하면 열리는 메뉴에서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을 클릭하여 파일을 실행해줍니다.

 

※중요 반드시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해야 합니다. 그냥 실행하면 USB 만들기 과정에서 오류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10. 설치 프로그램이 시작되었습니다. 관련 통지 및 사용 조건을 살펴보고 밑에 있는 [동의]를 클릭합니다.

 

 

 

11. '원하는 작업을 선택하십시오'라는 창이 뜨면 [다른 PC용 설치 미디어]에 체크를 하고 [다음]을 클릭합니다.

 

 

 

12. [이 PC에 권장 옵션 사용]의 체크를 해제합니다.

 

 

 

13. [언어]를 한국어로, [에디션]은 Windows 10으로 변경해주세요. 이미 한국어, Windows 10으로 되어있어도 한 번씩 클릭하여 직접 선택해주세요. 이렇게 하지 않으면 사소한 오류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14. [아키텍쳐]에서는 32비트, 64비트 혹은 모두를 선택해줍니다. 32비트는 윈도우 32비트 설치 USB, 64비트는 윈도우 64비트 설치 USB, 모두는 32비트와 64비트 모두 설치할 수 있는 설치 USB를 만드는 것입니다. 필요에 따라 알맞는 것을 선택해주세요. 

 

※참고 4GB USB 사용자는 32비트와 64비트 둘 중 하나만 선택해야 합니다. 모두는 설치되지 않습니다.

 

 

 

15. 모두 완료했으면 [다음]을 클릭합니다.

 

 

 

16. 사용할 미디어를 선택하는 단계입니다. [USB 플래시 드라이브]에 체크를 하고 [다음]을 클릭합니다.

 

 

 

17. 드라이브 목록에서 윈도우10 설치 USB로 만들 드라이브를 선택하고 [다음]을 클릭합니다.

 

※참고 USB를 여러 개 꽂은 상태로 진행하면 설치를 원하지 않는 USB에 윈도우 설치 파일이 설치될 우려가 있습니다. 되도록 윈도우10 설치용으로 사용할 USB 하나만 꽂고 진행해주세요.

 

 

 

16. 윈도우10 설치 파일 다운로드가 진행됩니다. 다른 작업을 하면서 기다리셔도 좋습니다. 사용자의 인터넷 환경에 따라 다운로드 소요시간이 달라집니다. 저는 약 4분 정도 소요되었습니다.

 

 

 

17. 설치 파일 다운로드가 완료되면 바로 윈도우10 설치 USB 만들기가 진행됩니다. 사용자의 PC 사양에 따라 소요시간이 달라집니다. 저는 약 5-6분 정도 소요되었습니다.

 

 

 

18. 아래와 같이 'USB 플래시 드라이브가 준비되었습니다.'라는 메시지의 창이 뜨면 윈도우10 설치 USB 만들기가 완료된 것입니다. 마침을 눌러 창을 닫아주세요.

 

 

 

19. 윈도우를 설치하려는 PC에 만든 윈도우10 설치 USB 꽂고 부팅을 해주면 윈도우 설치가 진행됩니다.

 

※참고 윈도우10 설치를 하기 전에 BIOS 설정에서 부팅 시 읽는 저장 장치의 우선 순위를 변경해줘야 정상적으로 설치가 진행됩니다. 아주 오래전에 관련 내용을 포스팅을 해둔 것이 있네요. 여기를 클릭하여 관련 내용을 참고해보세요.

 

 

윈도우10 설치 USB 만들기 오류 발생시 시도해볼 것들

 

0x80042405-0xA001A 오류 발생 시 아래의 방법을 하나씩 시도해봅니다. 오류가 해결되면 다음의 방법은 시도하지 마세요.

 

1. #9에서 윈도우 미디어 만들기 도구를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한 것이 맞는지 확인합니다. 

 

2. 윈도우 미디어 만들기 도구 파일을 USB에 복사하여 실행해봅니다. 역시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합니다.

 

3. USB를 다시 포맷하고 진행해봅니다. 이번에는 [빠른 포맷]의 체크를 해제하고 포맷하고 진행합니다. 시간이 꽤 소요됩니다.

 

4. 아래 경로의 폴더를 삭제해보고 진행해봅니다.

C:\Windows\SoftwareDistribution\Download

 

위 4가지 외의 오류 해결 방법이 확인되면 내용을 추가하도록 하겠습니다.

 

 

지금까지 윈도우10(Windows 10) 설치 USB 만들기 방법에 대해 정리해봤습니다. 관련하여 더 알릴 내용이 있으면 본문에 내용을 추가해 놓도록 할게요. 이상입니다. 윈도우10 설치 USB 만들기 정보, 도움 되셨나요? :)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