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포스팅에는 작업표시줄에 바탕화면 바로가기(바탕화면 보기) 아이콘을 만드는 방법에 대해 정리해봤습니다. 제목에 '윈도우10'이라고 적어 놓긴 했지만, 다른 버전에서도 적용되는 방법입니다. 이미 작업표시줄 우측에 바탕화면을 바로 볼 수 있는 버튼이 마련되어 있긴 하지만, 너무 얇아서 클릭하기 불편합니다. 아래의 방법을 참고하여 작업표시줄에 바탕화면 바로 보기 아이콘을 만들어보세요.
윈도우10 바탕화면 바로가기 만들기
1. 바탕화면의 빈 곳 아무 곳에 대고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클릭합니다.
2.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클릭하면 열리는 컨텍스트 메뉴에서 [새로 만들기(W)]-[바로가기(S)] 순으로 클릭합니다.
3. [바로 가기]를 클릭하면 아래와 같은 [바로 가기 만들기] 창이 열립니다. [항목 위치 입력(T)]의 입력란에 아래의 명령어를 넣고 [다음]을 클릭합니다. 명령어가 복사가 되지 않는 경우 첨부한 메모장 파일을 다운로드하여 복사-붙여넣기를 해주세요.
%windir%\explorer.exe shell:::{3080F90D-D7AD-11D9-BD98-0000947B0257}
4. 명령어를 넣고 [다음]을 클릭하면 바로가기의 이름을 지정하는 창이 열립니다. 바로가기에 사용할 이름을 입력하고 [마침(F)]를 클릭합니다.
5. 바탕화면 바로가기가 정상적으로 만들어진 모습입니다. 폴더 모양의 아이콘은 바탕화면 바로가기와 어울리지 않습니다. 조금 더 바탕화면 바로가기에 어울리는 아이콘으로 변경해주도록 합시다.
※참고 아이콘 변경을 원하지 않으면 그대로 사용해도 좋습니다. 원하지 않는 경우 6, 7, 8, 9는 생략하고 10으로 넘어가세요.
6. 만들어진 바탕화면 바로가기 아이콘에 대고 [마우스 오른쪽 버튼]-[속성(R)] 순으로 클릭합니다.
7. 열리는 속성 창에서 [아이콘 변경(C)]를 클릭합니다.
8. 바탕화면 바로가기에 적합한 아이콘을 선택한 다음 [확인]을 클릭합니다. 저는 개인적으로 아래 붉은 네모 박스 안에 있는 아이콘이 바탕화면 바로가기 아이콘으로 가장 적합하게 느껴지네요.
※참고 위에서 제가 선택한 바탕화면 바로가기 아이콘은 %SystemRoot%\System32\SHELL32.dll 폴더에 있고, 윈도우XP나 윈도우7에서 사용하던 바로가기 아이콘은 %windir%\explorer.exe 폴더에 있습니다. 아이콘 변경 창 상단에 [이 파일에서 아이콘 찾기(L)]의 입력란에 각각의 경로를 입력하면 해당 폴더의 아이콘 모음이 나타납니다.
9. 아이콘 변경을 완료했으면 [적용]-[확인] 순으로 클릭하여 창을 닫아줍니다.
10. 완성된 바로가기 아이콘에 대고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클릭하면 열리는 메뉴에서 [작업 표시줄에 고정(K)]를 클릭합니다.
11. [작업 표시줄에 고정(K)]를 클릭하면 아래처럼 작업표시줄에 바탕화면 바로가기 아이콘이 고정이 됩니다. 아이콘 위치는 원하는 원하는 곳으로 직접 조정해주세요. 바탕화면에 있던 바로가기 아이콘은 삭제해도 상관없습니다.
지금까지 윈도우10 바탕화면 바로가기, 바탕화면 보기 아이콘을 만드는 방법에 대해 정리해봤습니다. 관련하여 더 아릴 팁이 있으면 본문에 내용을 추가해 놓도록 하겠습니다. 참고로 단축키 [윈도우키+D]를 입력하여 바탕화면을 바로 볼 수도 있답니다. 이상입니다.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네요.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