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컴퓨터팁

컴퓨터 바탕화면 달력 DesktopCal 괜찮네요

by 봉잡스 2020. 1. 9.

개인적으로 바탕화면 프로그램 중에서 가장 괜찮다고 생각하는 DesktopCal을 간략하게 소개하고자 합니다. 특별히 눈에 띄는 기능은 없지만, 군더더기 없이 본연의 기능에 충실한 프로그램입니다. 해당 포스팅은 DesktopCal 개발사인 CloudStory로부터 따로 대가를 받아 작성하는 포스팅은 아니며, 가끔식 올리는 제 PC 바탕화면 스크린샷을 보고 문의주시는 분들을 위한 포스팅입니다. 컴퓨터 바탕화면 달력 위젯 DesktopCal 공식 다운로드 링크 및 간략한 사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컴퓨터 바탕화면 달력 위젯 desktopcal


1. 가장 먼저 아래의 링크에 접속하여 DesktopCal 설치 파일을 받아주세요. DesktopCal 공식 다운로드 페이지입니다. 상단에 있는 [즉시 다운로드]를 클릭하면 설치 파일 다운로드가 진행됩니다.





2. 받은 파일을 실행하여 설치를 진행해주세요. 설치 방법은 어렵지 않으니 자세한 내용은 생략하도록 하겠습니다.




3. 설치가 완료되면 아래와 같이 바탕화면에 달력 위젯이 나타납니다. 





4. 설치를 완료하고 가장 먼저 해줄 것은 달력의 위치를 정하고 사이즈를 조절해주는 것입니다. 달력 오른쪽 위에 있는 창 모양의 아이콘을 클릭해주세요.





5. 창 모양의 아이콘을 클릭하면 아래처럼 달력 테두리에 점선이 활성화됩니다. 달력을 끌어 위치를 조정하고, 테두리의 점섬을 끌어 크기를 조절해주세요. 저는 듀얼 모니터를 이용하기 때문에 한 쪽 바탕화면에 꽉 차게 해두었습니다.  





6. 위치 조정 및 크기 조절을 완료했으면 오른쪽 위에 있는 체크 표시(√)를 클릭하여 고정해줍니다.





7. 그다음으로 할 일은 달력의 셀 양식을 변경해주는 것입니다. 오른쪽 위에 있는 더 보기 아이콘(∨)을 클릭합니다.





8. 열리는 메뉴에서 [설정]을 선택해 줍니다.





9. 설정 메뉴의 [셀 양식]에서 셀 색깔, 투명도, 셀 간격, 글씨체를 자신의 마음에 들게 설정해줍니다. 


셀 색깔&투명도: 각 날짜 칸의 색과 투명도를 말합니다. 저는 달력 위젯이 바탕화면과 어우러지는 것이 좋다고 생각하여 셀 색깔은 바탕화면과 거의 유사하게, 투명도는 80%로 높게 설정했습니다. 


셀 간격: 날짜 칸들 사이의 간격을 말합니다. 개인적으로 너무 높은 수치보다는 낮은 수치가 더 보기 좋은 것 같습니다. 


글씨체: 달력에 사용될 글꼴입니다. 오른쪽에 있는 스패너 모양의 아이콘을 클릭하여 글꼴, 글꼴 스타일, 크기, 색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 저는 가장 기본적인 글씨체가 좋다고 생각하여 굴림으로 설정해 두었습니다. 글씨 크기와 색은 사용 중인 모니터의 해상도와 셀의 색깔을 고려하여 가독성이 좋은 것으로 고르는 게 좋겠죠?





10. 그 다음으로 할 일은 달력의 디자인을 변경하는 것입니다. 셀 양식 설정 위에 있는 [디자인]에서 각 항목들을 자신의 마음에 들게 설정해주세요.


주 번호 표시: 각 주가 1년의 몇 번째 주인지 달력 왼쪽에 표시합니다.


월분 표시: #11 참고


최대 행: 한번에 표시될 주의 수를 말합니다. 3으로 설정해두면 한번에 3주만 표시됩니다.


지나간 주 표시: 이미 지난 주를 몇 주까지 표시할지 설정합니다. 0으로 해두면 지난 주가 표시되지 않습니다.


그림자 표시: 각 셀에 그림자 효과를 줍니다. 개인적으로 그림자 표시가 있는 편이 자연스럽다고 생각합니다.





11. 월분 표시는 [월분을 유동적으로 표시], [고정된 월분으로 표시], [전체 월분 표시] 이렇게 세 가지가 있습니다. 사용 목적이나 취향에 따라 마음에 드는 것을 골라 사용하세요. 


월분을 유동적으로 표시: 오늘 날짜, 최대 행, 지나간 주 표시 설정에 따라 달력이 유동적으로 표시됩니다. 예를 들어 최대 행을 4, 지나간 주 표시를 1로 해두었다면 두 번째 줄에 오늘이 포함된 주가 표시됩니다.


고정된 월분으로 표시: 최대 행 수 만큼 고정되어 달력이 표시됩니다. 지나간 주 표시 설정을 사용할 수 없습니다. 


전체 월분 표시: 달력처럼 한 달이 모두 표시됩니다. 한 달의 모든 주가 표시되기 때문에 최대 행 수가 각 달의 주 수 만큼 자동으로 고정됩니다. 





12. 모든 설정을 완료했으면 이제 달력 위젯을 사용하는 일만 남았습니다. 어려울 것 없이 각 날짜를 더블클릭하여 일정이나 사건을 기록해주기만 하면 됩니다.





13. 셀을 더블 클릭하면 나타나는 창 오른쪽 밑에 있는 리스트 기능을 이용하여 일정을 리스트 형식으로 기록할 수 있습니다. 





14. 체크(√) 아이콘을 이용하여 완료된 일정을 표시할 수 도 있습니다. 





15. 팔레트 모양의 아이콘을 클릭하면 아래처럼 개별 셀의 색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 중요한 날을 표시할 때 사용하면 좋겠네요.




컴퓨터 바탕화면 달력 위젯 desktopcal 동기화 기능


1. 달력 오른쪽 위에 있는 구름 모양의 아이콘은 동기화 기능입니다. 





2. 계정이 있어야만 사용할 수 있는 기능이니 [계정 만들기]를 클릭하여 계정을 만들어주세요.





3. 계정을 만들어 로그인을 하면 데스크탑, 노트북 등 여러 디바이스에서 달력을 동기화하여 사용할 수 있습니다.



※참고 최근에 동기화가 가능한 모바일 버전이 출시된 것으로 확인되네요. 곧 관련 내용을 덧붙여서 본문을 업데이트해 놓도록 하겠습니다. 



지금까지 컴퓨터 바탕화면 달력 DesktopCal을 소개하고 사용 방법에 대해 간략하게 정리해봤습니다. 이상입니다.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네요. :)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