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컴퓨터팁

포맷 없이 윈도우10 초기화 하는 방법

by 봉잡스 2018. 4. 17.

포맷 없이 윈도우10을 초기화하는 방법에 대해 정리해봤습니다. 윈도우10 설치 USB를 만들기 귀찮거나, 클린설치를 할 수 없는 상황이거나, 별도의 백업 과정 없이 개인 파일을 유지하면서 앱 및 설정을 초기화하고 싶을 때 유용한 방법입니다. 윈도우10 초기화 방법은 다음과 같으며 전혀 어렵지 않습니다.


※참고 USB 클린설치에 소요되는 시간이 윈도우10 초기화에 소요되는 시간보다 훨씬 짧습니다. 따라서 윈도우10 설치 USB가 있고, 개인 파일을 유지할 필요가 없는 경우에는 초기화 대신 USB를 이용한 클린 설치를 진행하는 편이 효율적입니다.


※주의 윈도우는 초기화하되 개인 파일을 유지하는 옵션이 있지만, 만일에 대비하기 위해 중요한 파일은 반드시 백업해둘 것을 강력히 권장합니다.




포맷 없이 윈도우10 초기화 하는 방법


1. 먼저 화면 왼쪽 밑에 있는 윈도우 로고 아이콘 을 클릭하면 열리는 메뉴에서 [설정(톱니바퀴 아이콘)]을 선택해줍니다. 





2. 열리는 Windwos 설정 메뉴에서 [업데이트 및 보안]을 선택합니다.





3. 열리는 업데이트 및 보안 창 왼쪽 메뉴에서 [복구]를 선택합니다.





4. [복구] 오른쪽 메뉴에 있는 [이 PC 초기화][시작]을 클릭합니다.





5. [시작]을 클릭하면 아래와 같이 초기화 옵션을 선택하는 창이 열립니다. [파일 유지]를 선택하면 앱 및 설정은 제거되지만 개인 파일을 유지되며, [모든 항목 제거]를 선택하면 개인 파일을 포함한 모든 앱 및 설정이 초기화됩니다. 목적에 맞는 것을 잘 골라 선택해주세요.


※참고 [파일 유지]를 선택하면 이후의 내용이 나타나지 않으며, 제거되는 앱 확인 후 바로 초기화 준비가 완료됩니다.





6. 이전 단계에서 [모든 항목 제거]를 선택하게 되면 드라이브 정리와 관련된 설정을 추가적으로 선택하게 됩니다. [내 파일만 제거]를 선택하면 '제로 필(Zero-Fill)' 작업이 생략되고, [파일 제거 및 드라이브 정리]를 선택하면 제로 필 작업이 추가됩니다. 


제로 필은 초기화 후에 이전의 파일을 복구할 수 없도록 덮어 씌우는 작업입니다. 모든 파일을 완전히 삭제한다고 생각하면 쉬울 것 같습니다. 제로 필 작업이 추가되면 초기화에 소요되는 시간이 길어집니다. 초기화 한 PC를 본인이 계속 사용할 예정이라면 [내 파일만 제거]를 선택하면 될 것 같고, PC를 중고로 판매하는 등과 같이 다른 사람에게 넘겨줄 예정이라면 [파일 제거 및 드라이브 정리]를 선택해주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참고 하드디스크가 2개 이상인 경우 'PC에 드라이브가 두 개 이상 있습니다.'라는 창이 추가적으로 나타납니다. [Windows 설치 드라이브에서만 제거하겠습니다.]를 선택하면 윈도우가 설치된 하드디스크만 포맷되고, [모든 드라이브에서 제거하겠습니다.]를 선택하면 윈도우가 설치되지 않은 하드디스크들도 함께 포맷됩니다. [모든 드라이브에서 제거하겠습니다.]를 선택하면 윈도우가 설치되어 있지 않은 드라이브의 파일도 모두 삭제되니 신중하게 선택해주세요.





7. 안내 메시지를 꼼꼼히 읽어보고 [초기화]를 클릭하여 초기화를 시작합니다. 





8. 재부팅 이후 아래와 같은 화면이 뜨면서 PC 초기화가 진행됩니다. 초기화에 소요되는 시간은 사용자의 환경에 따라 달라지며, 최소 15분에서 최대 60분 까지 소요될 수 있습니다. 



앞서 말했듯이 USB를 이용한 클린설치에 소요되는 시간이 더 짧습니다. 따라서 윈도우10 설치 USB가 있거나, 개인 파일을 모두 백업해둔 경우라면 초기화 대신 USB를 이용한 클린설치를 진행하는 것이 더 효율적입니다. 아래에 윈도우10 설치 USB를 만드는 방법에 대한 포스팅을 링크해두었으니 필요하신 분은 참고해보세요.




이상. 윈도우10 포맷 없이 PC 초기화 하는 방법 정보, 도움 되셨나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