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컴퓨터팁

사진 크기 줄이기, 사이즈 조절 방법 (PC)

by 봉잡스 2018. 4. 24.

사진의 크기를 조절하는 방법에 대해 정리해봤습니다. 매우 기본적인 작업이지만 컴퓨터 활용에 익숙하지 않은 분들을 위해 정리해 올려둡니다. 오늘 소개할 사진 크기 줄이기, 사이즈 조절 방법은 포토샵을 이요한 방법과 그림판을 이용한 방법 두 가지입니다.

 

※참고 해당 포스팅은 원본 비율을 유지한 상태로 이미지의 크기를 줄이는 방법입니다. 원본 비율을 변경하면서 사이즈를 조절하는 방법은 이미지 크롭(사진 자르기)과 관련한여 별도로 포스팅하도록 하겠습니다.

 

사진 크기 줄이기, 사이즈 조절 1. 포토샵을 이용한 방법

 

첫 번째 방법은 포토샵을 이용한 방법입니다. 

 

1. 포토샵을 엽니다.

 

2. [파일]-[열기] 순으로 선택하여 크기를 줄일 이미지를 열어줍니다.

 

3. 이미지 파일이 열리면 상단에 있는 메뉴에서 [이미지]-[이미지 크기] 순으로 선택합니다.

 

4. 이미지 크기 메뉴가 열립니다. 초기에는 수정될 크기의 폭과 높이의 단위가 센티미터로 설정되어 있습니다. 기존 이미지 파일의 치수가 픽셀로 되어 있으니, 클릭하여 동일하게 픽셀로 변경해주세요.

5. 픽셀로 변경한 다음, 폭 또는 높이에 원하는 사이즈를 입력해주세요. 원본 비율이 유지된 상태로 변경되기 때문에 폭과 높이 둘 중 하나만 입력하면 다른 하나는 자동으로 변경됩니다. 

6. 수정이 완료되었으면 [확인]을 클릭하여 창을 닫고, 작업이 완료된 파일을 저장합니다.

 

포토샵은 구독이 필요한 프로그램입니다. 반복적인 작업이 필요하거나, 보다 정밀한 편집이 필요한 경우 또는 기업 사용자라면 무료 체험판 사용 후 구독을 고려해보세요. 아래는 포토샵 소개 페이지입니다.

 

https://www.adobe.com/kr/products/photoshop.html?cgen=L3XTTPHG&mv=other&mv2=t234

 

공식 Adobe Photoshop - 사진 및 디자인 소프트웨어

사진을 합성, 수정, 재구성해 보세요. Photoshop만 있으면 무엇이든 가능하죠. Photoshop의 생성형 AI를 통해 고품질의 독특한 콘텐츠를 빠르게 만들 수 있습니다. 무료로 체험해 보세요.

www.adobe.com

 

사진 크기 줄이기, 사이즈 조절 2. 그림판을 이용한 방법

 

두 번째 방법은 윈도우 보조프로그램인 그림판을 이용한 방법입니다.

 

1. 바탕화면 왼쪽 밑에 있는 [시작] 버튼을 클릭하면 열리는 메뉴에서 [보조프로그램]의 [그림판]을 열어주세요.

 

 

 

2. 그림판이 열리면 왼쪽 위에 있는 [파일]-[열기]를 클릭하여 크기를 조절할 사진 파일을 불러와줍니다.

 

왼쪽 위에 있는 파일을 클릭합니다. ▼

 

 

열기를 클릭하여 사이즈를 조절할 사진 파일을 열어줍니다. ▼

 

 


 

3. 사진 파일이 열리면 상단 메뉴에 있는 [크기 조정]을 클릭합니다.

 

 

 

4. 열리는 크기 조정 창에서 가로와 세로의 백분율을 변경하여 사진 크기를 조절해주세요. 가로 세로 비율 유지 옵션이 활성화되어 있기 때문에 가로나 세로 둘 중 하나만 변경하면 나머지는 자동으로 변경됩니다. 

 

 

 

5. 백분율 대신 [픽셀]을 선택하면 보다 세밀하게 사진 크기를 조절할 수 있습니다.

 

 

※참고 사진의 현재 사이즈는 그림판 하단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6. 픽셀 역시 가로 세율 비율 유지 옵션이 활성화되어 있기 때문에 가로 세로 둘 중에 하나만 변경하면 나머지 항목은 알아서 변경됩니다. 

 

※참고 가로 세율 비율 유지 옵션을 끄면 원본의 비율이 훼손되기 때문에 사진이 찌그러집니다. 특별한 목적이 아니면 사용하지 마세요.

 

 

 

사진 크기, 사이즈 조절 # 사진 크기 확대

 

위의 방법으로 사진의 크기를 줄이는 데에은 문제가 없지만, 사진의 크기를 늘리는 것은 좋지 않습니다. 물론 위의 방법으로도 사진의 크기를 늘릴 수 있긴 하다만, 해상도 때문에 확대를 하면서 사진의 품질이 손상됩니다. 

 

사진의 품질을 손상시키지 않으면서도 크기를 늘리고 싶다면 아래에 링크해놓은 이전 포스팅을 참고해보세요. 물론 사진의 품질이 손상되어도 상관없거나 크기를 아주 약간 키우려는 것이려면 위 #1의 방법을 이용해도 무관합니다.

 

[컴퓨터팁] - 사진 해상도 높이기, 간단하게 화질 높이는 법

 

 

이상. 사진 크기, 사이즈 조절 방법 정보, 도움 되셨나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