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컴퓨터팁

윈도우10 부팅 속도 향상을 위해 시도해볼 만한 방법

by 봉잡스 2023. 5. 25.

부팅 속도를 빠르게 하기 위해 시도해볼 만한 방법을 정리해봤습니다. 가장 기본적이지만 매우 효과적인 방법입니다. 대부분의 내용은 윈도우10 뿐만 아니라, 다른 버전의 윈도우에서도 사용 가능한 방법입니다. 천천히 살펴보면서 진행해보세요. 저는 이 방법을 통해 부팅 속도를 약 11초 정도 향상시켰습니다. 

 

 

윈도우10 부팅 속도 향상 #시작 프로그램 관리

 

1. 작업표시줄에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클릭하면 열리는 메뉴에서 [작업 관리자(K)]를 선택합니다.

 

 

 

2. 열리는 작업 관리자 창 상단에 있는 [시작프로그램] 탭을 클릭합니다.

 

 

 

3. [이름/게시자/상태/시작]이 있는 상단 바에 마우스 우측 버튼을 클릭하여 [시작 시 디스크 I/O], [시작 시 CPU]를 활성화합니다.

 

 

4. 상단 바에 있는 [시작 시 디스크 I/O], [시작 시 CPU]를 클릭하여 높은 순으로 정렬합니다.

 

 

 

5. [시작 시 디스크 I/O], [시작 시 CPU]가 높은 것들 중에 ①자주 사용하지 않는 것, ②시작프로그램으로 설정되어 있을 필요가 없다고 생각하는 것들을 [사용 안 함] 상태로 변경해줍니다. 완료 후 우측 상단에 있는 [X]를 클릭하여 창을 닫고 바로 부팅 속도 테스트를 해보시면 됩니다.

 

※참고 항목에 대고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클릭한 뒤 [사용 안 함(D)]을 선택해주면 상태를 변경할 수 있습니다.

 

 

 

6. 저는 테스트 삼아 자주 사용하지 않는 Dropbox와 시작프로그램으로 설정되어 있을 필요가 없다고 생각하는 카카오톡을 사용하지 않는 상태로 변경해봤습니다.

 

 

 

7. 아래는 Dropbox와 카카오톡을 [사용 안 함] 상태로 변경하기 전과 후의 부팅 속도입니다.

 

시작프로그램을 관리하기 전의 부팅 속도입니다. ▼

 

 

시작프로그램을 관리한 이후의 부팅 속도입니다. 무려 11초나 빨라졌습니다. ▼

 

 

윈도우10 부팅 속도 향상 #HDD를 SSD로 교체

 

SSD의 부팅 속도는 HDD의 부팅 속도보다 최소 5배 이상은 빠릅니다. 현재 운영체제가 설치된 하드디스크가 HDD라면, 하드디스크를 SSD로 교체하는 것을 고려해보세요. 부팅 속도가 빨라지는 것은 물론 컴퓨터의 전반적인 성능까지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아래에 SSD와 HDD의 차이에 대한 정보를 잘 정리해둔 이전 포스팅을 링크해두었으니 참고해보세요.

 

[컴퓨터팁] - ssd hdd 차이 간단히 알아보기

 

 

※참고 필수 일부 블로그에서 부팅 속도 향상 방법이라고 소개하고 있는 '시스템 구성의 부팅 옵션 변경 설정'은 부팅 속도를 향상시키는데 큰 도움을 주지 않습니다. 기껏해야 1초 정도 빨라질까 말까 하는 수준입니다. GUI 부팅 없음, 제한 시간 변경, 부팅 고급 옵션의 프로세서 수와 최대 메모리 변경 등 모두 부팅 속도를 올리는데 큰 도움이 되지 않으며, 해당 설정들을 무리하게 변경하면 되려 심각한 오류가 나타날 수 있다는 점 참고해주세요.

 

 

지금까지 윈도우10 부팅 속도 빠르게 하는 방법에 대해 정리해봤습니다. 관련하여 더 알릴 내용이 있으면 본문을 업데이트해 놓도록 하겠습니다.

반응형

댓글